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

[도서] 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

강준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경제를 잘 알고 싶은 마음에 [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를 읽게 되었다.

경제기사 읽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팩트를 가려내는 일이다.

그런 후 해당 기사가 얼마나 타당하지를 따져 봐야 한다.

"만약 당신이 기사(신문)를 읽지 않는다면, 아무런 정보를 얻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기사(신문)를 읽는다면, 당신은 잘못된 정보를 얻게 될 것이다."

- 마크 트웨인 -

- 연간 움직임, 국가경쟁력 지수

국가경쟁력이란 한 나라가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국민경제의 성장 및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세계경제포럼(WEF)의 국가경쟁력 순위를 들 수 있다. 이 순위가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국가 간 경제 상황을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참고할 만하다.

한국은 2019년 기준 13위로 141개국 중 전년 대비 2계단 상승했다. 거시 경제 안정성, ICT 보급, 인프라, 보건 등 기본 환경과 4차 산업혁명 등에 대비한 혁신 역량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기사에는 [13위로 오른 한 국가경쟁력... 노동 유연성은 97위]

기사 제목만으로도 우리는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눈여겨봐야 하는 것은 국가경쟁력이 상승했어도 국민 노동 시장은 다소 낮은 평가를 받았다. 국가경쟁력 평가는 제도, 인프라 외에 보건, 노동 시장, 금융 시스템, 시장 규모, 기업 역동성 등을 다각도로 평가한다. 그래서 13위는 일종의 종합 순위이며, 개별지표로 따졌을 때는 결과가 달라진다는 뜻이기도 하다. 무작정 순위가 올랐다고 칭찬하는 것보다는 개선해야 할 부분도 잘 살펴야 한다.

- 주식시장에서는 빨간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주식시장에서 빨간색은 주가 상승을, 파란색은 주가 하락을 나타낸다. 미국은 우리와 정반대다.

- 한국 경제를 이끄는 세 학파는 서강학파, 학현학파, 조순학파이다.

딱딱하고 어렵게 생각되는 경제기사를 쉽게 설명한 책이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1부에서는 경제기사 이해하기로 경제기사 읽는 법, 그래프와 지표 이해하기, 알아두면 유용한 경제 상식, 2부에서는 실전 경제기사 읽기로 경제를 움직이는 핵심 변수, 국내 이슈, 국제 이슈, 경제기사 스크랩하는 방법도 나와 있다. 우리는 경제 환경 속에 살고 있다. 경제를 알아야 삶이 더 풍요로워질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렵게 느껴지는 경제 기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경제시장흐름을읽는눈, #경제상식, #경제기사, #경제기사읽기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