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7372818

 

저자 레이먼드 M. 스멀리언  지음,  이종권·박만엽 옮김
장르 일반교양
ISBN 9788931001488 03170
발행일 개정판 2013-08-20
제본 형태 / 판형 소프트 커버 / A5신 (148X210) - 신국판
페이지수 372
정가 14,000원

 

 

 

《퍼즐과 함께하는 즐거운 논리》 서평 이벤트 참여법 

 

선정인원 : 10분

기간 :  ~ 9월 8일 (발표 9일)
참여법 : 본 게시물을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스크랩한 후 URL 주소와 기대평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선정되신 분께서는...
책을 받으신지 2주 이내에 온라인 서점에 서평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남겨주신 글은 좋은 책 출판에 큰 힘이 됩니다.

 

 

 

* 청소년 권장도서 선정도서(’98)
* 논리부문 베스트 셀러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 서점등) 

 


■ 관련기사 

 [행시 일반행정 수석 합격수기], <법률저널>, 2012.12.07, http://bit.ly/18Jfj38

- PSAT(공직적격성평가) 참고 도서

 

책소개
 

재미있는 논리퍼즐을 통해 배우는 일상생활의 논리학 !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자 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실제로 논리학을 배우겠다고 나서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리고 논리학이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들 대부분이 논리의 가치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지닌다. 이렇듯 감각화되어 생각할 필요조차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일상의 사소한 단어 하나하나까지도 논리를 함축하고 있음을 일깨워준다. 또한 논리가 이처럼 효용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논리학을 무작정 어렵고 삭막한 학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논리에 접근하도록 해준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이 딱딱한 수험서는 결코 아니다. 거짓말쟁이의 역설에서 괴델 문장의 논증까지 흥미로운 논리퍼즐을 거의 총망라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 책은 결코 가벼운 농담거리가 아닌 치밀한 구성을 보여주는 일상의 논리학 책이다.

이 세상에 증명 못할 것은 없다/산타클로스는 존재하는가/드라큘라는 아직도 살아 있는가/ 컴퓨터에 관한 논리/술의 원리/훌륭한 신붓감을 고르는 방법/법정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등 이 책에는 독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논리적 테마들이 무궁무진하게 담겨 있다. 이처럼 《퍼즐과 함께하는 즐거운 논리》는 수학과 논리학의 핵심 주제들을 우리의 생활 세계와 관련시켜 구체적이면서도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소재들로 바꿔 논리적 사고력과 상상력을 증진시킨다.

이번에 문예출판사에서는 1992년 출간되어 꾸준히 독자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퍼즐과 함께하는 즐거운 논리》를 새로운 디자인으로 다시 출판했다. 재미있는 논리 문제를 통해 사고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학생들, 수험생들뿐만 아니라 늘 심심한 두뇌에 새로운 활력과 자극을 줌으로써 밋밋한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오고 싶은 독자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목차
 
1부 논리인가 역설인가

1 속임수와 퍼즐
2 재미있는 퍼즐
3 기사와 건달
4 망각의 숲의 앨리스

2부 포샤의 상자를 비롯한 여러 논리 퍼즐

5 포샤의 상자에 얽힌 미스테리
6 크레이그 경감의 수사 파일
7 늑대인간 퇴치법을 비롯한 실용적인 지혜
8 논리 퍼즐
9 벨리니 대 첼리니

3부 괴기담에 얽힌 퍼즐

10 발 섬
11 좀비들의 섬
12 드랴큘라는 아직도 살아 있는가?

4부 논리는 즐거운 것

13 논리와 인생
14 이 세상에 증명 못할 것은 없다
15 역설에서 진리로
16 괴델의 발견

  

 

본문내용
 

국제법에 관한 퍼즐

▸비행기 한 대가 정확히 미국과 캐나다의 국경선상에 추락해 산산조각이 났다면 생존자들을 어느 나라에 묻어야 할까? -29쪽 

 


▸답 : 생존자들을 매장할 사람이 어디 있는가? -38쪽

옛 속담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속담 가운데 “주전자도 지켜보면 끓지 않는다”라는 속담이 있다. 그런데 나는 우연한 기회에 그 속담이 거짓임을 알게 되었다. 언젠가 한번은 뜨거운 난로 위의 주전자를 지켜보고 있었는데 그런데도 주전자는 결국에 가서는 끓는 게 아닌가? 그렇다면 다음 속담은 어떤가? 

 


“지켜본 주전자라도 누군가가 그것을 지켜보지 않는 한 끓는 법이 없다.” 이를 더 정확히 풀이하자면 다음과 같다. “지켜본 주전자라도 그것을 지켜보지 않는 한 끓지 않는다.”
이 속담은 참인가? 거짓인가? -161쪽 


▸답 : “Q가 아닌 한 P는 거짓이다”(P is false unless Q)라고 말하는 것은 “P이면 Q이다”(If P then Q)를 달리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네가 나와 함께 가지 않는다면 나는 영화관에 가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은 “내가 영화관에 간다면 너는 나와 함께 간다”고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 그러므로 “지켜본 주전자라도 그것을 지켜보지 않는 한 끓지 않는다”는 진술은 “지켜본 주전자가 끓는다면 그 주전자를 누군가 지켜보고 있다”는 말과 다를 바 없다. 주전자가 끓건 끓지 않건, 지켜본 주전자는 분명히 누군가가 지켜보는 것이기에 이는 물론 참이다. -172쪽

드라큘라 백작은 아직도 생존해 있는가?

▸내가 무엇보다도 먼저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는 알다시피 드라큘라 백작이 아직도 살아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한 트란실바니아인을 만난 김에 그 문제에 관해 물었다. 그러자 그는 “내가 만일 인간이면 드라큘라 백작은 아직 살아 있습니다”라고 답변했다. 
드라큘라가 아직도 살아 있는지 여부를 가릴 수 있는가? -237쪽 

 


▸답 : 그럴 수 없다. 왜냐하면 그가 정상인 인간이고 드라큘라가 살아 있을 수도 있고 그가 정신이상인 흡혈귀이고 드라큘라는 죽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사실 그가 정신이상인 흡혈귀인 경우, 드라큘라는 살아 있을 수도 이미 죽었을 수도 있다.) -254쪽 

  

 

지은이 소개
 
레이먼드 스멀리언

레이먼드 스멀리언은 미국의 시카고대학에서 석사, 프린스턴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다트머스대학, 프린스턴대학, 인디애나대학 그리고 뉴욕주립대학에서 철학, 논리학, 수학 등을 가르쳤다. 수리논리학 전문 분야는 물론 대중적인 책들을 포함해서 20여 권 이상의 책을 저술한 저자는 놀라울 정도로 다채로운 인생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피아니스트, 마술사, 에세이 작가 등으로 활약하면서 수리논리학, 체스 게임 분석, 입체 사진술, 중국철학, 심리학 그리고 종교철학 같은 다양한 주제들에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많은 책을 저술했다. 스멀리언은 천체망원경으로 조용한 밤하늘을 관찰하는 취미를 갖고 있으며, 음악가인 아내와 함께 뉴욕에 살고 있다.

  

 

옮긴이 소개
 

이종권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항공공학과와 인문대학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박만엽
중앙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중앙대학교에서 철학, 논리학, 미학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스멀리언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논리 퍼즐》, 《도는 말이 없다》가 있다.

 

  

 

 ■ 같이 보면 좋을 책

 

사고력을 키워주는 논리 퍼즐

레이먼드 스멀리언 저/박만엽 역
문예출판사 | 2013년 03월

 

퍼즐과 함께하는 즐거운 논리

레이먼드 M. 스멀리언 저/이종권,박만엽 공역
문예출판사 | 2013년 08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