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빠의 문화적 자본

[도서] 아빠의 문화적 자본

박종훈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미래를 살아가야 할 내 아이를 위한 새로운 지침서.


 

많은 부모들이 자녀가 미래에 편하고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금전적인 부분을 지원하거나 도와주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에 저자는 금전적인 자본이 아닌 문화적 자본을 상속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왜 문화적 자본인가? 문화적 자본이란 무엇인가?



문화적 자본은 돈이나 권력으로 환산할 수 없고, 돈이 없어도 상속할 수 있는 자본이다. 무엇보다 시대를 초월하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 말한다.


 

우리가 금적적인 유산 이외에도 아이에게 전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우리가 하는 행동이나 말, 표현, 교감 능력, 가치관 등을 포함하고 있으니까.

부모들로부터 이런 다양한 영향을 받은 아이들이 어떤 영향을 받았느냐에 따라 스스로가 역량을 최고로 발휘할 수도 있고,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부모가 얼마나 다양한 경험과 올바른 가치관등을 전달하고 교육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미래가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 그점에서 자산을 많이 전해주지 못하는 부모의 입장에선 기회가 될수도 있고, 자산을 풍족하게 전해줄 수 있다해도 올바른 가치관이나 생각을 가르치지 못해 아이가 도태될 수 있는 위기가 올 수 있다고 느꼈다.

아이에게 좋은 환경과 조건을 전해주고 싶다면 더더욱 문화적 자본을 상속해주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어요.

책에서는문화적 자본과 관련하여 지적 자본, 동기적 자본, 정서적 자본, 사회적 자본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기존의 교육과정과 변화된 교육과정 속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부분(창의성, 몰입, 자기 결정성, 공감능력, 정서지능, 메타버스, 융합적 사고 등)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서 문화적 자본에 관해 알려주고 있어요.


책을 읽다보니 앞으로의 자녀 교육은 대학 입시가 목표가 아닌 내 아이만의 뚜렷한 개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부모가 아이와 함께 소통하며 어떻게 나아가야할지를 고민해야 할 것 같아요.


제목에서 표현되었든 저자는 아빠가 주도적으로 공부하고,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아빠에게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겠지요. 부모 모두가 자녀와 함께 노력해야겠지요.

자녀의 교육을 위한 확고한 가치관과 기준을 세우는 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

자녀의 교육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거나 자녀 교육 가치관이 흔들리는 부모, 미래를 살아가 자녀를 위해 가정에서 무엇을 하면 좋을지를 고민하는 부모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라고 추천 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