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행복한 노후대비 100문 100답

[도서] 행복한 노후대비 100문 100답

김건,이현종 공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100세 시대, 어떤 때는 120세 시대라는 말까지 돌고 있다. 
아직 8,90년을 더 살아야 한다니 믿을 수가 없다. 
앞으로 살길이 막막할 때쯤 이 책을 만났다.
연금, 보험, 금융, 부동산까지 종류별로 어떻게 노후를 대비해야 할지 상세하고 친절하게 잘 알려준다. 

사실 나는 미래보다는 현재를 즐기자는 주의여서 한 번도 미래를 위해서 돈은 저금하거나 해본 적은 없다.
지금은 프리랜서로 일을 하면서 회사를 다니지 않는다. 내 최대 궁금한 사항은 국민연금이다.
회사 다닐 때 꼬박 꼬박 나가던 연금은 내가 직접 벌어서 사비로 내야하는 상황이다.
여기서 과연 내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사실 회사를 다닐 때도 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 말이다. 

이 책은 꽤나 긍정적인 입장으로 바라봐서 놀라웠다. 내 주변사람들도 그렇고
막연히 우리가 받을 때쯤이면 연금을 받을 수 없는 실정이다라는 소문을 많이 들어왔다.
그러나 국민연금은 꼭 나온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처럼 회사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국민연금의 혜택이 많으니 개인적으로 가입하면 좋다고 말한다. 국가에서 지급을 보장해주고, 물가 상승률까지 반영해주기 때문에
연금은 현존하는 연금 중에서 가장 좋은 조건으로 받을 수 있단다. 정말 솔깃한 내용이 아닐 수 없었다.
이해하기 쉽게 그래프와 인포그래픽으로 잘 설명해주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또 8년 전에 오빠가 직접 만들어서 손에 쥐어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한 이야기다.
절대 깨지 말라는 의미심장한 말에 지금까지 2만원씩 꼬박 꼬박 내고 있다. 
근데 이걸로 어떻게 뭘 해야하는지 아무것도 모른채 있었다.
새롭게 알게 된 것은 이 통장만 있으면 국민, 민영 주택 관계없이 모든 신규 분양 주택에 사용할 수 있는 만능통장이라는 것과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래봤자 1.8%...)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이 안나와서 아쉬웠지만 이렇게 정리를 해주니 유익했다.

이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상식적인 노후 대책에 대해서 정리를 잘 해놓았다.
정말 필요한 것인데 놓치고 있는 부분이 많았다. 약간 생소한 내용이라 어려울 수도 있는데
계속 심심할 때마다 꺼내 보고 또 봐야지 익숙해질 것 같다.

지금 같은 100세 시대에 꼭 읽어봐야할 책인 것 같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