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기초 실용음악 화성학

[도서] 기초 실용음악 화성학

이화균 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4점

혼자서도 공부하기 쉽게 잘 쓰인 책은 맞습니다. 다만 중요한 부분에서 오타가 좀 있는데, 이 오타때문에 내가 잘못 이해한건지 헷갈려서 놓친부분이 있나 앞부분을 샅샅이 다시 읽어보고도 도대체 이게 왜 갑자기 이렇게 되는건지 도저히 이해가 안가서 구글에 검색하고 나서야 오타라는걸 파악하게 되는 식입니다.

예)
p.121 밑에서 두 번째 문단 동그라미 3번
《A음의 단3도 아래는 F음입니다. 즉, 예시의 조성은 F minor 입니다.》
A음의 단 3도 아래는 F#(혹은 G플랫)인데 F minor 라고 돼있 습니다.

p.155 Melodic minor
C Melodic minor scale 에서는 3음(E)만 반음이 낮은데 7화음 부분에서 7음의 7화음인 A에 느닷없이 플랫이 붙고 해당 화음을 diminish seventh 라고 표기해놨습니다. C Melodic minor scale 이기 때문에 E에만 플랫이 붙어야 하고 7음은 half diminished seventh가 맞는 표기이지만 뒷장인 p.156~157의 표에도 그대로 VII°7 (diminish seventh)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 외 연습문제 정답에도 자잘한 오타가 있어서 내가 쓴 답이 정답인지 헷갈린 적이 몇번 있습니다.

원래 끝까지 다 읽고 리뷰남기는데 이 책은 지식의 전달에 있어 제일 중요한 부분에 오타가 있어서 공부하다 말고 글 남깁니다. 이 책의 심화편도 사려고 했는데 그건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네요

내용 추가)
이 책을 몇 번 반복하여 읽은 후에 화성학을 계속 독학하는 중인데 이 책이 어쨋든 쉽게 잘 설명한 것은 사실이고 오타때문에 반복해서 읽고 구글 검색을 하고 유튜브를 찾아보고 하며 공부한 것이 나름대로 탄탄한 기초가 된 것 같아 리뷰를 수정합니다. 입문하기 어려운 화성학을 독학이 가능하게끔 쉽게 간추려 설명한 저자에게 감사합니다. 하지만 오타때문에 고생한 것을 생각하면 여전히 킹받는 것은 어쩔 수 없네요. 그래도 책 내용중에 오타는 위에 나온 두 예시가 전부이고 나머지 오타는 연습문제 정답에 있으니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