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화가 나면 어떡하지?

[도서] 화가 나면 어떡하지?

쓰무파파 저/김지연 역/일본앵거매니지먼트협회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언어사용능력이 능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서툴다, 하루에도 여러 가지 감정이 오가지만 어떻게 전달해야 할 줄 모르기에 말보다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어른들의 눈에는 아이들의 이런 모습이 문제행동으로 보인다. 특히 자기중심성이 강한 시기에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기적인 행동이 많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림책의 유용성은 여기서 나타난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 주인공의 이야기를 들려주면 자신도 모르게 주인공에게 동화되어 주인공의 상황을 간접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성동화라는 타이틀을 달고 수많은 그림책이 출판되고 있다. 좋은 인성동화책이 되려면 독자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주인공의 삶에 몰입하고, 아이들의 마음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적인 내용을 흥미롭게 제시해야 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귀여운 캐릭터로 단숨에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눈길을 사로잡은 그림뿐만아니라 아이들이 경험했을 법한 친근한 상황을 제시하고 화가날때 지켜야하는 규칙까지 차근차근 제시하여 어린아이들도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다. 

물론 이 책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기 힘든 어른들도 한번 쯤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최근 감정과 관련된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아주 짧게 요약해 놓은 그림책이라 생각하면 된다. 사람은 화를 내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기에 화를 인정하고 친구로써 '화와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연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썼다는 저자의 말처럼 가족모두가 함께 읽으며 화나는 상황에서 우리 가족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는 것도 의미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