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심리 읽어드립니다

[도서] 심리 읽어드립니다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는 알코올 중독을 비롯한 각종 중독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상담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한지도

1년정도밖에 되지 않은터라 아직 부족한 것도 많고

상담을 할 때 클라이언트의 동기와 심리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때가 가끔 있답니다.

그러다보니 휴일이나 쉬고 있을 때도

심리와 관련된 영상을 자주 보고는 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재밌게 즐겨보는 영상이 바로

사피엔스 스튜디오 채널에서 김경일 교수님이 진행하는

심리 관련 영상이죠.

마침 이번에 <심리 읽어드립니다>라는 영상과 동명의 제목으로

내용이 정리된 책이 출간되었다고 하여 읽어보게 되었답니다.

Q. 예상했던 내용과 실제 내용의 차이?

A. 사실 많은 부분들을 이미 영상으로 한 차례 이상 본 터라, 책에 대해 큰 기대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내용인데도 책으로 읽으니 훨씬 더 정리가 잘 되는 느낌이었어요. 영상으로 보면서는 내용을 되새김해보지는 않았었는데, 책으로 내용을 제 속도에 맞추어 천천히 다시 읽어보며 되새겨보니 더 기억에 오래 남았고, 공감도 많이 되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는 '그런가?' 하고 의구심이 들었던 부분도 상당히 있었거든요. 책으로 다시 읽으니 더 확실히 이해가 되더라고요.

Q. 책을 읽으며 생각했던 것?

A. 이 책의 다양한 주제 중 '쇼핑'과 '무기력증'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이 공감갔습니다. 특히 중독문제로 힘들어하거나 마음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무기력증의 힘듦에 대해 많이 호소하고 있는터라, 무기력증과 관련된 영상은 프로그램 진행을 할 때 보여드리기도 하였었죠. 단순하게 왜 무기력증이 생기는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무기력증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을 함께 보고, 우리가 당장 가장 힘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작은 행동들과 피해야 할 사람들의 리스트를 같이 작성해보면서 이야기를 나누기가 참 좋았습니다.

 

쇼핑에 있어서는 개인적인 공감이 많이 갔습니다. 기분이 우울하거나 많이 가라앉아 있거나 사람들을 자주 만나지 못할 때에는 손에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고 내내 쇼핑거리들만 구경하고 또 생각없이 구입하는 것을 반복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만족감은 잠깐 뿐. 택배가 도착하고 며칠 지나지 않아서 구입했던 물건에 대한 흥미는 급격하게 떨어졌죠. 어느새 저를 행복하게 했던 그 물건은 방 한 켠에 놓인 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방안에 물건이 쌓여가니 제 마음도 제 방처럼 복잡해지더라고요. 왜 그렇게 제 기분이 다운되었을 때 계속 쇼핑거리들을 찾았는지, 또 그 만족감은 왜 오래가지 못했는지 제 마음을 온전히 책으로 발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쇼핑 과몰입으로 힘들어하는 주변 친구에게도 이 챕터만은 꼭 권하고 싶었어요.

Q. 이 책의 미래 독자에게..

A. 펜데믹 시대로 인해 여러가지 마음, 심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주변 사람들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싶은 분들, 무기력이나 불안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께 권하고 싶은 책이랍니다. 책도 읽고 영상도 또 보면서 반복적으로 익히고 이해하고 싶은 내용들로 가득해요.

 

소유의 반대는 상실입니다. 자존감이 떨어졌을 때, 상실의 반대인 소유가 나의 자존감을 상승시켜준다는 걸 우리 뇌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울하거나 기분이 한껏 가라앉아 있는 사람은 어떻게든 무언가를 소유함으로써 떨어진 자의식을 끌어올리고자 하는 욕구를 자연스럽게 가지게 됩니다. (p.90)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