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예스24X문화일보 국민서평프로젝트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도서]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마이클 셸런버거 저/노정태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책을 읽으면서 왠지 팩트풀니스가 생각났습니다.
두 개는 전혀 다른 책입니다.
왜 생각이 났는지는, 처음 팩트풀니스를 구매하고 읽기전에 혼자 생각 해 본건.
'팩트' 가 들어가니까 분명 현재 우리가 속고 있는 것들.
즉 잘될거야, 잘될거야. 잘되고 있어. 잘되고 있는 중이야. 같은 말들이 선동적이며 전혀 그것과는 반대로 흘러가고 있다.
경제는 점점 더 어려워지며, 많은 사람들이 기아에 허덕이게 될 것이다. 라는 식의 어찌보면 뻔한 스토리의 책일거라 생각했지만.
책을 읽어보고선 모든것이 기우였다. 라는걸 느끼게 되었죠.
오히려 우리가 생각하고 있던, 요즘은 정말 어려워. 옛날보다 더 살기 힘들어졌어. 라기 보다 훨씬 긍정적인 결과를 내 놓고 있으며,
우리들도 부정적인 관점보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드러내고 있다라며 세상은 아직 살기에 좋다. 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었죠.

우리는 해양쓰레기 중 플라스틱 그 중 빨대로 인해 해양생물들이 힘들어하고 있다고 외쳐대는 매체를 통해.
그래. 나 부터라도 조금씩 줄이자. 하여 일회용 빨대 대신 그냥 음료를 섭취하거나.
부득이하게 빨대를 사용하더라도. 그것이 집일 경우라면 2~3번 정도 더 사용을 하죠.
연속적으로 마시던 음료만 교환할 경우 빨대도 같이 교환하는게 아닌 그냥 써 버리는 거죠.
어차피 쓸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재활용하여, 버리는 것을 줄여보자. 라는 혼자만의 다짐이었습니다.
외출을 해도 텀블러를 소지해서 일회용용기보다는 텀블러에 음료를 담는게 어색하지 않은 요즘이 되었구요.
어찌보면 이게 더 편하기도 해요.
음료를 다 마시지 못하고 어중간하면 예전엔 그냥 버렸지만 지금은 그냥 집에와서 마지막 한 모금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여튼. 내가 사용하고 있는 쓰레기등으로 인해 지구가 아파한다는 사실에 나름 고군분투를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은.... 니가 그렇게까지 할 필욘 없어. 라고 말해줍니다.
오히려 관점을 바꾼 다른식으로 환경을 도우라구요.

충격을 받은건.
비닐을 사용하기보단, 종이백이나 에코백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라는 일반적인 관점이. 오히려 종이백을 만들기위해 발생되는 탄소등을 생각하면.
그리고 그것을 처분하기 위해 발생되는 탄소등을 생각하면 오히려 그게 더 지구위기에 가깝다는 점. 말이지요.
최소 종이백을 44번 써야 득이된다니..
최대 3~5번 정도 쓰고 안녕을 고하며 나름 뿌듯해했지만 그게 아니었던거죠.
3~5번 정도 쓰면 종이다 보니 흐물흐물해져서 더이상 종이백의 구실이 힘든 부분도 있구요.

어릴적 지구의 허파로 불렸던 아마존 역시.
근래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기존에 생각해 왔던 것과 다르다는 점 또한 충격이었습니다.
60% 정도는 스스로 호흡하기 위해 사용되며, 나머지들은 미생물에 의해 쓰여진다.
고로 지구를 위해 사용되는 산소는 없다..

이 책은 688페이지에 달하기에 무척 두껍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엄두가 안났지만, 솔직히 말하면 참고문헌의 수가 1240개 정도라 그로 인해 실제 읽어야 하는 페이지 수는 상당히.. 나름 꽤 줄어들었어요.

어쩔 땐 이렇게 참고문헌의 양이 많을 경우.
왠지 책을 팔기 위해 참고문헌을 다 끌어모으고 그것까지 프린트한거야? 라는 생각을 한 적도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책을 읽는 사람들은 참고문헌까지 세세히 조사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렇다고 참고문헌을 적어 놓지 않으면 책에 대한 신뢰도에 문제가 생기겠지요.
저 같은 사람에겐 참 역설..같은 일 입니다.
딱히 참고 문헌이 필요없는데..
오히려 다른 방식으로 참고문헌을 알 수 있게 만들어 진다면 책의 부피도 줄어들어 가지고 다니기도 더 편해지고 값도 저렴해지고 또한 나무도 그만큼 베어지지 
않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잠시 해 봅니다.
책을 통해 참고문헌은 어떤 사이트에 올려놓고, 그것 태그하거나 QR로 만들어두면 그게 더 낫지 않을까요? 

익숙한 통념들.
얼음이 녹아 북극곰의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거나,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이 불에타 사라지면 지구에도 영향이 있다. 등등
물론 그로 인해 실제 발생되는 점들도 있겠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던 사실과 반대되는 과학적 근거를 든 내용들을 읽다보면,
한편으론 허탈하면서도 한편으론 내가 잘 알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 다시금 정립하는 계기가 되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