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일문일답

[도서] 일문일답

류랑도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1996년도에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해서 지금까지 직장생활을 20여년간 했음에도 업무처리방법 등에 대한 사내교육없이 혼자서 공부하고 선배들이 처리했던 자료등을 참고해가면서 일을 해왔다. 그래서 후배들을 위해서라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업무처리에 대한 매뉴얼같은 게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번에 성과창출 전문가인 류랑도대표님께서 이 책 <일문일답>을 출간하셔서 기쁜 마음에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는 직장인들이 일 잘하는 방법에 대해 일, 성과, 목표, 전략, 성과코칭, 권한위임, 실행, 협업, 역량, 평가 등 10가지의 테마로 나누어 가장 궁금해하는 250개의 질문과 답변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는 '일을 잘한다'는 것을 정해진 기간 내에 '수요자, 즉 고객이 원하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 문장으로 간략하지만 정곡을 찌른 설명이라고 생각한다.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세스(절차)로 일을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답변은 다음과 같다. 1. 먼저 해야 할 일, 과제를 도출해야 한다. 2. 원하는 결과물을 구체화해서 상대적 목표로 설정한다. 3. 고정요소와 변동요소를 분류한다. 4. 고정 및 변동요소별 전략과 액션플랜, 그리고 리스크 대응방안을 수립한다. 5. 롤링플랜을 적용한다. 6. 리뷰와 프리뷰를 실시한다.

 

목표에 맞는 실행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한 저자의 답변은 이렇다. 실행력을 결정하는 것은 2가지이다. 첫 번째 얼마나 자신의 머리로 주체적으로 자기주도적으로 현장과 현상 중심으로 치열하게 분석하고 고민하느냐이다. 두 번째는 목표 수준과 현재 수준의 차이를 분석해내고 차이를 메우기 위한 전략과 현재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구분해서 목표와 인과적 연계성이 이어지도록 전략을 수립했느냐 하는 것이다.

 

부서이기주의 등으로 인해 타 부서와의 협업이 미진할 때 해법에 대한 것은 내가 평소에 궁금해 하던 것인데 이 책에서는 이렇게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협업관계에 있는 조직이나 사람들이 일을 잘 진행할 수 있게 하려면 협업해야 할 기준이 무엇인지 합의하고 결과물을 책임지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충분히 경청하고 지원할 것은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은 이렇게 제시하고 있다. '팀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각자 무엇으로부터 동기를 얻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동기를 찾는 일은 남이 하는 것이 아닌, 개인 스스로가 하는 것입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앞으로 회사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앞으로는 이 책을 항상 곁에 두고서 업무처리하다가 난관에 부딪히게 되면 이 책을 참고하면서 업무처리를 해나가야겠다. 





일문일답, 일의교과서, 성과코칭, 트로이목마, 류랑도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