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기억력 천재 게으른 뇌를 깨워라

[도서] 기억력 천재 게으른 뇌를 깨워라

개러스 무어 저/윤동준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나는 어렸을 때 기억력 좋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억력이 많이 떨어진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게 사실이다. 인생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아직 50년을 더 살아야 하는 입장에서 이대로는 곤란하다는 생각에 기억력 향상을 위해 방법을 찾던 중 이 책 <기억력 천재 게으른 뇌를 깨워라>를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기억력 훈련법은 하루 20분씩 40일간 수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실제로 연습을 해보니 처음 할 때보다 자꾸 연습이 반복되다 보니 가면 갈수록 기억력이 좋아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하루하루 몰라보게 떨어지는 기억력. 원인은 무엇일까? 저자는 이렇게 된 원인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세계 인구의 대부분이 글을 쓸 줄 몰랐던 시절에는 모든 것을 기억해야만 했다. 가족의 역사에서 생일, 나이, 사연 등에 이르기까지. 이제는 이런 일을 스마트폰, 일기, 또는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기기들에 맡긴다. 그러다 보니 기억력을 사용하는 데 훨씬 게을러졌다.' 사람은 누구나 비슷한 장기 기억력을 가지고 있고, 요즘은 의식적으로 무언가를 기억하려 하지 않지만 기억력은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월등히 좋아진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이 책을 통해 기억력 강화 훈련을 직접 해보니 저자의 주장처럼 기억력은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좋아진다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특정 시험을 보기 위해 공부할 때만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암기하는 연습을 많이 할수록 기억력이 좋아진다. 이 책에 나온 기법들을 처음 시도할 때는 상당히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하지만 반복할수록 습관이 되면 나중에는 자연스레 오랜 기억 속에 저장이 될 것이다. 저자는 기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음의 활동을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첫째, 기억을 향상시키려면 더 많이 기억해야 한다. 둘째, 습관적으로 적던 것을 암기하도록 하자. 셋째, 얼마나 오래 기억하는지 자주 확인하자.

기억을 강화하기 위해 무언가를 하지 않는다면 외운 보람도 없이 사라져 버릴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요령은 원래 배웠던 정보의 내용을 더 짧은 형태로 요약해 반복하는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복이 암기의 핵심이다. 둘째, 반복을 통해 기억은 강화되고 생명력을 얻는다. 셋째, 간격을 두고 암기하고 싶은 내용을 반복한다. 저자의 조언대로 꾸준히 연습한다면 기억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여러 정보를 모으고 그것들은 전체적으로 요약해서 다시 쓰려면 사람의 뇌는 원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충분히 배우고 기억해서 그것을 더 간결하게 반복할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형태로 내용을 다시 표현할 수 있도록 완전히 이해해야 가능하다. 이 모든 단계는 기억력에 도움을 주는 두 가지 요소인 '집중과 반복'을 해 추가적인 관련 기억을 만들어낸다. 나는 평소에 책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는 연습을 많이 하는 편인데, 책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을 때는 요약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지만 제대로 이해를 못한 상태에서 요약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저자의 주장처럼 요약을 하려면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데 더욱 전념해야할 것 같다.

나는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을 만나서 명함을 주고 받거나 할 때 한 번에 여러 명과 명함을 주고 받게 되면 시간이 좀 지나고 나면 누가 누구인지 잘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이 책에서는 이름을 기억하는 방법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이름을 기억하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그 이름을 얼굴과 연결하려면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상대방의 얼굴을 비롯해 신체 외모 특징을 찾아내 이름과 연결한다. 예를 들어 윤택은 광택이 나는 둥근 얼굴과 이름을 연결 짓는다. 그러면 사람 이름을 손쉽게 외울 수 있고 다시 만났을 때 기억을 떠올리기도 쉽다.' 앞으로는 나도 저자의 조언대로 이름을 기억해보도록 노력해야겠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기억력도 훈련하면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40일간 하루 20분씩 꾸준히 연습을 해서 내가 원하는 기억력 향상을 꼭 이루어내고 싶다. 며칠 연습한 것으로도 기억력이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꾸준히 연습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나는 이 책을 읽고서 아무리 IT산업이 발달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라고는 하지만 기억력에 의존해야 할 경우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을 위해 평소에도 꾸준히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에 수록된 다양한 연습문제를 풀어보면서 기억력이 향상되는 것을 실제 체험해보는 재미도 쏠쏠했던 것 같다. 기억력 향상을 원하는 독자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볼 것을 강추하고 싶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기억력천재게으른뇌를깨워라 #기억력훈련법 #40일간하루20분 #개러스무어 #미디어숲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