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신뢰가 전부다

[도서] 신뢰가 전부다

김대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전설적인 투자가 워런 버핏은 "평판이란 쌓는 데 20년 걸리지만, 망가뜨리는 데 5분이면 충분하다."고 했다. 최근 한국 사회에 불거진 재벌 3세의 갑질 논란과 미투 운동으로 추락한 남성들을 보면 실감하고도 남는 말이다. 그들은 갑질과 성범죄로 하루 아침에 개인의 명예는 물론 직장과 조직의 명예를 실추시켰으며 인생에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나 역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분노하면서도 한편으론 인간적인 안타까움을 느낀다.

 

 평판을 주제로 꾸준히 저술해온 저자는 평판 관리란 결국 '신뢰와 진정성'을 보여주는 일이라 한다. 신뢰는 개인뿐 아니라 회사와 국가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회구성원들 간에 신뢰도가 높은 나라일수록 경제적 수준도 높다는 연구가 있다. 상대방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선한 의도와 투명한 일처리가 필요하고 그 결과가 서로에게 만족스러워야 한다고 한다. 또 진정성 있는 개인의 행동은 나쁜 평판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신뢰와 진정성은 인간이 사회 속에 존재하는 한 기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미투 열풍은 우리 사회를 미투 이전과 이후로 나눌 정도로 사회적 파장이 크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벗어나 여성과 소수자의 상생을 인정하기 위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예전에는 그냥 간과하고 넘어갔던 사소한 언행을 점검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품행을 통해 개인의 신뢰를 회복하고 평판 괸리를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때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자신의 개인 평판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 시대를 맞아 개인의 평판이 자신의 블로그와 SNS를 통해 무한대로 확산되고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이 책은 모두 여섯 파트로 나누어 개인의 신뢰와 평판관리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파트1에서는 재벌 3세의 갑질과 평판 리스크, 위기관리법에 대해 다룬다. 파트2에서는 한국사회를 강타한 미투 열풍과 달라진 평판관리에 대해 짚어본다. 파트3에서는 입사 후 1년 안에 굳어지는 조직 내 평판과 자신과 직업 간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파트4에서는 직장에서 상사와의 관계와 폭군형 상사 대응법, 전직의 기술 등을 소개한다. 파트5에서는 갈수록 중요해지는 디지털 평판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파트6에서는 백 세 시대에 맞는 평판관리법과 작은 성공이 큰 성공을 부르는 '성공의 나선', 평판관리 10년 로드맵을 소개한다.

 

 신뢰를 통한 평판 관리는 결국 개인의 인생 관리, 경력 관리와 통한다. 백 세 시대를 맞아 제2, 제3의 직업으로 자신을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시대인 만큼 평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결국 신뢰 구축과 평판 관리도 아는 만큼 잘 할 수 있다. 이 책은 지금보다 나은 인생을 바라는 모든 직장인의 필독서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산바람

    신뢰는 쌓는데 20년이 걸리지만 허무는데는 5분이면 족하다는 말이 마음에 와 닿습니다. 사람이란 누군가와 함께 하며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평판에 대한 생각을 안할 수 없는 것인데 이 책에서는 그런 것들을 짚어주고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리뷰 마지막에서 밝힌 직장인들에게는 필독서가 될 수 있을 것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잘 읽고 갑니다.

    2018.07.20 20:3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사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진 않지만 한국에 사기꾼이 많다는 건 그만큼 신뢰하기 어려운 인간관계가 많다는 것이고 이는 여러 가지로 페해를 낳는 것 같아요. 신뢰와 진정성을 통해 평판을 얻고 개인의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평범하고도 필요한 한국인의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8.07.21 10:47
  • 파워블로그 시골아낙

    신뢰와 진정성을 가지고 일을 하고 사람을 대한다면 좋은 평판은 저절로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대로 다 따라할 순 없어도 읽어보고 몇가지는 실천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2018.07.20 22:19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신뢰와 진정성을 가지고 일을 하면 평판이 저절로 따라오고 사람과 승진도 따라 오죠.
      가장 평범한 마음자세에 순리와 진리가 있다고 생각해요.
      신뢰와 평판을 얻고 경력 개발하는 차원에서 도움되는 책이네요. ^^

      2018.07.21 10:49
  • 파워블로그 책찾사

    이 책의 리뷰를 읽으니 문득 그러한 사회적 평판에 대하여 우리는 너무 쉽게 망각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듭니다. 분명 형성하기 쉽지 않은 평판이 순식간에 무너졌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그러한 것에 대하여 다시 무던해지는 모습을 보이기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속된 표현으로 이러한 냄비 근성이 사라져야 이 책에서 말하는 신뢰감 형성에 대하여 더욱 관심을 갖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드네요. ^^

    2018.07.23 10:2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한국 사회는 특히 신뢰 형성에 취약하다고 생각해요. 사기꾼이 많아 외국에서도 사기 공화국이라고 한다고 하니까요. 그래서인지 신롸와 좋은 평판 관리에 대한 관심도 약하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지 않나 싶네요. 냄비근성이 한몫하는 것도 있군요. ㅠ

      2018.07.24 17:35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