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기긍정감이 낮은 당신을 곧바로 바꾸는 방법

[도서] 자기긍정감이 낮은 당신을 곧바로 바꾸는 방법

오시마 노부요리 저/정지영 역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4점

학창시절 선생님께 혼나고도 침울해지지 않는 친구가 있었다. 침울했다가도 언제 그랬냐는 듯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온다. 나는 그런 친구가 부러웠다. 지금 생각해보니 자기긍정감이 높은 친구가 아니었을까. 이 책의 저자는 '자기긍정감은 자신이 자신을 좋아하고, 스스로 괜찮은 사람이라고 여기는 일'이라 말한다. 최근 많이 들은 '자존감'과 비슷한 의미인 듯하다.

 

 이 책은 '자기긍정감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특징을 설명하고, 손쉽게 자기긍정감을 올려서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가 말하는 자기긍정감이 높은 사람은, 실수를 저질러도 자책하지 않고 바로 고친다. 거만하지 않고 과하게 겸손을 떨지도 않는다. 남이 잘못해도 신경쓰지 않는다. 그들은 '주변 사람의 언행에 일절 신경쓰지 않는, 내면이 평온한 사람들'이며, 그들과 '함께 있기만 해도 덩달아 자기긍정감이 높아지는 느낌'이 들게 한다. '자기긍정감이 높아지면 학습 능력도 점차 올라가므로 점점 진보하게 된다.'

 

  자기긍정감이 낮은 사람'자신을 가치 없는 사람이라고 여기면서도 한편으론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항상 염려'한다. '누군가 지적하거나 비판하면 그 내용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그 말을 새겨 듣고 반성해서 고치려고 노력'하지도 않는다. '자신을 형편없이 바라보면서도 한편으로는 누군가가 나를 대단한 사람으로 인정해주길 바'라고 '다른 사람에게 충고하기도 하고, ... 잘난 체하며 끼어들'기도 한다. '타인을 비판하는 사람은 자기긍정감이 높아 보여도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못하므로 타인을 비판하는 것이다.' 이들의 머릿속은 항상 불안으로 가득 차 있다.

 

  저자는 자기부정을 하면 할수록 자기긍정감이 낮아지고 달라지는 게 없이 자기부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과거의 일을 끄집어내어 검증하기를 반복하며 자기긍정감이 더 낮아지고 낮은 자기긍정감이 좌절을 부른다'고 한다.

 

  자기긍정감을 바로 높이는 방법은 간단한 몇 가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것은 책임감을 없애고, 순순히 따르는 것이 편할 때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전신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비춰보고 머릿속에 새긴 후 하루에 몇 번씩 눈을 감고 자신의 이미지를 떠올려보면 자세가 바뀌고 태도에 자신감이 생긴다. 자신을 위해 맛있는 식사를 먹는 것도 자기긍정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매일 화장실 청소를 하면 다른 사람에게 감추고 싶은 더러운 부분과 마주해 자기긍정감이 올라간다. 무엇이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떠올리는 것도 자기긍정감을 높이는 데 좋다.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면 자기긍정감이 높아지고, 사람은 자연히 성장한다.'

 

  또 낮은 자기긍정감은 바꿀 수 있다. 과거의 실패를 적나라하게 써본다. 가능한 한 보고 싶지 않은 부끄러운 부분을 써본다.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부정하거나 비하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는다. 소속된 집단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한다. 추억의 물건을 정리한다.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나를 연결하라. 자기긍정감이 높아지는 키워드 하나를 골라 상처받은 내면의 아이가 스스로에게 7번 외치게 한다. 

 

  심리상담가인 저자는 소심하고 잘 울던 어린 시절 낮은 자기긍정감으로 인해 많이 힘들었다고 한다. 책 속에 소개한 내용은 저자가 성장하며 자기긍정감을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효과를 본 방법들이라 한다. 이론적인 설명은 거의 없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이 리뷰는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에서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모모

    글을 읽으면서 항상 뭔가 안되면 부정적 생각을 하는데 이것이 안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순간에는 이렇게 되더라구요. 매일 화장실 청소로 긍정감이 높아지는 방법은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인데 과연 될지 의문이네요. ^^ 간혹 답답하면 책 정리를 하거나 화장실 청소를 하면 풀리는데 이것과 비슷한가 봅니다.

    2019.02.18 11:5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매일 화장실 청소를 하면 부정적인 마음속 요인들이 사라진다는 말이 처음엔 엉뚱하다 싶엇는데 한편으로 생각해보니 와 닿아요. 화장실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은 풍수인테리어에서도 운이 들어오는 좋은 습관이고요. ^^

      2019.02.20 12:36
  • 파워블로그 산바람

    자기긍정감을 높이는 것이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에,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대로 자기 긍정감을 높이기 위한 습관을 기르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리뷰 잘 읽고 갑니다.

    2019.02.18 20:05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자기긍정감을 높이는 것이 행복한 삶의 비법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출발인 것 같아요.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02.20 12:37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