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Q. 홍채와 동공을 찾아보세요.

 

 홍채는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있는 색깔 있는 막이다. 홍채 근육은 빛의 유무에 따라 자극된다. 빛이 많으면 근육이 수축해서 동공이 작아진다. 어두운 곳에서는 근육이 이완해서 동공이 커진다. 이런 방법으로 홍채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홍채가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은 완전 스펙트럼 햇빛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등 모든 범위의 빛을 포함하는)에 의해 자극된다. 눈으로 들어오는 빛이 신경계의 균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점점 확실해지고 있다. 낮에 백열등이나 형광등을 사용하고 자외선을 흡수하는 창문, 차의 차단막, 안경 렌즈를 통해 보면 자연의 완전한 스펙트럼 빛을 흡수하지 못하고 자외선이 부족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신경계가 영향을 받고 눈을 포함한 인체 각 기관이 균형을 잃게 된다.

 

 [Light, Radiation and You]의 저자 John Ott는 완전한 스펙트럼 빛이 동공을 가장 축소시킨다고 했다. 그는 자외선을 흡수하는 장치가 동공을 덜 축소시킨다고 말한다. 수년 전 내 동료 Raymond Gottlieb 박사와 나는 확대된 동공이 녹내장에 걸릴 위험을 녹인다고 가정했다. 사실 녹내장 환자에게는 동공을 축소시키는 약이 많이 처방된다. 동공이 커질수록 눈 뒤의 압력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햇빛은 자연스럽게 약과 같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폐쇄각 녹내장이 있는 내 환자 중 몇 명은 안과 의사와 상의해서 시력을 향상시켜 약을 줄였다. 그러난 약을 줄이기 전에 반드시 안과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나는 하루 20분 동안 머리를 들고 눈을 감은 채 햇빛을 쪼이라고 제안한다. 따뜻한 에너지가 눈꺼풀을 뚫고 홍채를 통해 온몸으로 들어온다고 상상해 보라. 빛이 눈으로 들어올 때는 눈을 깜빡여서 동공을 작게 하라. 눈을 깜빡인 후 동공이 점점 커지는 것을 마음속으로 그려 보라.

 

 호흡을 깊게 하고 눈을 깜빡이며 턱을 오른쪽 어깨에서 왼쪽 어깨로 움직이기 시작하라. 햇빛이 너무 강하다면 눈을 감고 있는 시간을 늘여 눈이 너무 부시지 않도록 하라. 햇빛 아래서 유독 한 쪽 눈만 더 많이 깜빡거린다면 눈의 조화가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운동은 4장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임)

 

 스키를 타거나 직업적으로 선글라스를 껴야 한다면 폴라로이드(Polaroid), 뉴트럴 그레이 틴트(neutral gray tint), 레이벤 G15틴트 (Rayban G15 tint) 등을 사용하라. 눈은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비싼 렌즈를 써서라도 지켜야 할 가치가 있다. 만약 인공 조명 아래서 계속 생활해야 한다면 완전한 스펙트럼 형광등이나 일광의 청색이 교정된 완전 스펙트럼 백열등을 사용하라.

 

 

 

 

<안경을 벗어라!>에서

로버트-마이클 카를란 지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