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리포트] '멍 때리면' 기억력 좋아진다?…놀라운 실험 결과

        

기사입력 2016-01-25 10:53       

 

 
직장인 남녀에게 각각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주고 생소한 용어들을 15분 동안 검색하게 했습니다.

곧바로 30개 단어가 적힌 종이를 주고 1분 동안 외우게 한 뒤 얼마나 외웠는지 적게 했습니다.

이번엔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거두고 아무 생각하지 말고 이른바 멍 때리도록 부탁했습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곧바로 기억력을 측정해봤습니다.

이때 적어낸 단어의 수가 심각한 생각을 하고 난 뒤보다 남녀 모두 4개씩 많았습니다.

[김선민/27세, 실험 참가자 : 좀 쉬고 난 다음에는 약간 머리가 비워진 느낌이 들어서 첫 번째보다는 조금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최진욱 / 27세, 실험 참가자 : 멍 때리라고 하는 것보다 스마트 폰을 할 수 있게 해줬으면 차라리 더 마음이 편하지 않았을까.]

실제로 외국 연구에서 멍 때리고 난 후에 기억력이 1.5배 학습능력은 2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에서 기억력과 판단력, 창의력을 담당하는 부분의 독특한 시스템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부위는 집중력을 발휘할 때 꺼져 있다가 멍 때릴 때 켜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최근 국내 연구에서는 치매 환자에게서 이 특정 뇌 부위의 활성도가 떨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정훈/연세의대 생리학과 교수 : 수많은 정보 가운데 나에게 유익하고 도움이 되고 내가 꼭 간직하고 싶은 것들이 있잖아요. (이 특정 뇌 부위는) 그런 것들을 선별하고 분리하고 저장하는 그런 기능을 담당합니다.]

멍 때리는 것만으로도 정신의 이완 운동이 될 수 있다는 얘기인데, 이때 중요한 건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 같은 외부 자극을 차단하는 겁니다. 

조동찬 기자(dongcharn@sbs.co.kr)

 ☞ 4·13 국민의 선택…총선 최신 뉴스 보기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http://news.sbs.co.kr/news/newsHotIssueList.do?tagId=10000036272&plink=FOOT&cooper=NAVER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seyoh

    ㅎㅎ
    정말 가끔씩 멍 때려야겠습니다,^^

    2016.03.08 21:21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멍 때린다는 표현이 재밌네요. ㅎㅎ
      저는 이런 뇌의 성질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길 바라요.
      인간의 뇌가 지닌 신비한 능력 때문이지요^^

      2016.03.09 04:42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