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의지력 SOS

[도서] 의지력 SOS

이중석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만일 내가 강한 의지력을 타고났다면 지금과 매우 다른 인생을 살고 있을 거라고 상상하곤 했다. 학창시절 공부도 더 잘했을 테고, 더 좋은 직장을 다니고, 더 날씬하고, 더 좋은 배우자를 만나 지금보다 훨씬 더 행복했을 거라고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의지력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의지력의 본질을 알고 연습하면 누구나 강화시킬 수 있다고 말해서 궁금했다.

 

  저자는 의지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내적 욕구를 통제해야 한다는 생각에 반대한다. 뇌과학과 진화이론에 따르면, 내적 욕구를 일으키는 생명의 뇌와 감정의 뇌에 기반한 무의식은 인지기능의 95%를 자동으로 수행하게 한다. 나머지 5%만이 이성의 뇌에 기반해 의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높은 에너지 효율을 지닌 무의식이 의식을 압도하기 때문에 내적 욕구를 통제함으로써 의지력을 발휘하려는 시도는 항상 실패하게 돼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의지력을 기르는 핵심으로 '(자기)관찰'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연습할 것을 권한다. 금연이나 다이어트처럼 자기절제를 발휘하고 싶은 대상을 정하고 내적 욕구가 일어나는 순간을 '관찰'한다. 무의식의 발화를 관찰하면 자동화된 반응이 표출하는 것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다. 자기 관찰을 하면 의식이 선택한 계획된 반응이 일어날 기회를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원리다. 자기절제가 필요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기에게 바람직한 행동 방식을 정하고 그 행동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다.

 

  관찰을 통해 무의식을 재평가하는 연습은 자기절제 영역뿐 아니라 무의식의 발화가 야기하는 분노와 슬픔, 괴로움 등의 정서적인 문제에서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명상과 마음챙김 같은 수행에서 갈등하는 자기 내면을 살펴보고 객관화하는 연습과 동일하다. 뇌과학의 입장에서 보면 의지력이 약한 것은 건강한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 시뮬레이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한 번의 연습으로 완전하기를 바라지 말고 목표를 여유있게 정하고 관찰과 시뮬레이션을 반복하며 나선형 발전을 꾀하는 것이 성공하는 비결이다.

 

 

 

(이 리뷰는 예스24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책찾사

    내적 욕구를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대부분의 책들과 달리 실제 무의식적인 충동을 처리하는 뇌의 기능이 95% 이상이라는 점을 들면서 효율적인 측면에서 그러한 충동을 억누르는 것은 비효율적이라 말하면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방법이 인상적입니다. 무의식적인 충동이 일어나는 시점의 관찰을 통하여 의지혁을 강화하는 방법도 좀더 과학적으로 보여지네요.
    그렇지만, 말그대로 무의식은 우리가 의식하기 어려운 영역인데, 그 시작점을 캐치하여 관찰하기란 결코 쉬워 보이지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저자의 말처럼 무수한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의지력 강화가 여전히 어렵다는 것을 오히려 반증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동시에 하게 되는 내용이네요. ^^

    2017.02.02 14:0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이 책이 처음은 아닌 것 같고 의지력에 대한 연구가 심리학과 뇌과학 쪽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하네요. 책찾사 님의 말씀처럼 무의식을 자기 관찰하기가 쉽지 않지만, 어른이라면 누구나 화가 날 때 참고 곰곰이 생각해본 경험이 있을 거예요. 그런 상황을 의식하면 더욱 자주 경험하게 되고 익숙해지는데 명상의 원리와 같다고 하네요.
      그리고 무의식은 의식이 없다는 뜻이 아니고 의식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 가깝다고 해요.
      의지력을 강화하기란 역시 어려운 일이 맞네요. ^^

      2017.02.03 09:58
  • 파워블로그 모나리자

    '자기관찰'과 '시뮬레이션'의 연습으로 의지력을 기를수 있다는 점에 매우 수긍이 가네요.
    결국, 성공의 여부(금연 등 여러 문제에서)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과, 꼭 해내고야 말겠다는 자신감의 크기에 따라 여러가지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겠군요. ^^

    2017.02.02 17:3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네, 저도 개인적인 경험에 비춰봤을 때 자기관찰과 시뮬레이션에 대한 부분에 수긍이 가더라구요. 모나리자 님의 말씀대로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 의지력 강화에도 중요한 것 같아요. ^^

      2017.02.03 10:00
  • 파워블로그 산바람

    저도 읽을 책이지만 의지력 강화를 위한 서평 잘 읽고 갑니다.

    2017.02.02 20:4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그네스

      산바람 님과 동반 당첨으로 함께 읽은 책이라서 반가웠어요. 고맙습니다.^^

      2017.02.03 10:04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