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 시간 관리

[도서]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 시간 관리

나나에 글그림/가와모토 유코 감수/오현숙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시간 관리편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 등 우리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천천히 꾸준히 교과목을 배워나간다. 조금씩 난이도를 변화하면서 점차 어려운 응용 문제는 풀 수 있지만, 그렇다고 이 문제들이 우리에게 사회에서 살아가는 법을 가르쳐주진 않는다. 예를 들면 수학 시험에 아기돌보기 같은 문제는 출제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난 수업을 듣고 학생 신분으로 공부를 하면서 어른이 되고 있지만, 왜 학교에서는 이런 과목들만 알려주는 걸까? 혹시 내가 성인이 되었을 때 공부밖에 모르는 바보가 되어있으면 어쩌지? 이런 불안감이 생기기도 한다. 내게 주어진 시간이 참 많다고 느꼈었는데 지금은 눈을 뜨면 오후가 훌쩍 지나 시간은 나를 무시하고 이미 대학의 문턱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학원에서도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알려주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알려주지 않는다. 결국 혼자서 찾아내야 하는 셈이다. 시간관리가 보물처럼 소중한 건 아니지만, 시간관리만 잘해도 여러가지 플러스 되는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난 이 책을 하루 빨리 많은 학생들이 찾아읽었으면 한다. 시간 관리의 소중함을 얼른 깨달고 친구, 공부, 사랑, 꿈, 미래... 여러가지를 다 잡기를 바란다.

책의 표지는 시선을 강하게 잡아끄는 형광색이고 분홍색 글자가 갈라진 보석처럼 곳곳에서 반짝거린다. 아마 내가 이 책을 마음에 들어했던 이유가 예쁜 표지 때문이었던 것 같다. 주인공의 그림체가 순정만화처럼 예쁘고 컷으로 나뉜 짧은 만화 같다는 느낌을 연상시켜서 학습적인 내용은 아니라는 게 느껴진다. 시간 관리는 누구에게나 다 필요한 것인데 과연 내게 어떤 인상을 심어줄지 매우 기대된다.

책 속에서 주인공은 어릴 때와는 달리 빨라진 시간의 속도에 맞춰가지 못하고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있다. 그 모습이 마치 멍때리다 시간을 허비하던 내 모습 같아서 조금 부끄러워졌다. 책 속 등장인물인 과외 선생님은 친절하게 주인공을 학습 지도해준다. 근데 가르치는 방식이 공부를 유도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계획을 짜고 행동하게 하는 것이라 조금 신기했다. 나도 저런 과외 선생님을 두고 싶다는 생각도 했다. 매번 주인공이 실수를 하거나 부족한 모습을 보여도 더 나은 방법을 알려주고 다른 쪽을 추천하고 조언해주는 선생님의 말씀에 믿음이 갔다. 처음에 따라할 때는 어려웠지만 점차 내 계획표도 책 속 주인공의 계획표와 비슷해지고, 비어있던 시간들이 다른 활동들로 채워지는 과정은 무엇보다도 값지고 재미있었다. 가난하거나 아무리 바빠도 항상 공평하게 주어지는 건 시간인데,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이렇게 여유로울 수도 있고 쫓기고 있을 수도 있다니 씁쓸한 기분이 들었다. 

한동안 코로나확진으로 아파서 일주일의 학습계획을 통째로 날려버려, 건강을 되찾은 후에도 자책했는데 책 속의 주인공이 일주일의 계획을 빠르게 수정하고 다시 만들어내는 모습에 나도 이렇게 행동해야지 하는 본보기가 되었다. 친구, 공부, 게임, 만화까지 모두가 다 가지고 싶어하는 것들이다. 하지만 부족한 시간 속에서 모두 담을 수는 없는 법이다. 전부 가지고 싶다면 그만큼의 노력을 해야하는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책 속 과외 선생님은 주인공에게 여러가지 조언과 다른 유명인의 명언을 알려주는데 난 그중에서도 야구선수의 말이 가장 인상 깊었다. 
"작은 일을 하나씩 쌓아가는 것이 엄청난 결과로 가는 단 하나의 길이다." 
나도 지금은 할 수 있는 게 작다고 느끼지만, 이 작은 것들을 쌓고 다시 쌓아 커다란 꿈을 이뤄낼 것이라고 믿는다. 나에게 계획을 세우는 방법 뿐이 아닌 믿음과 희망의 끈도 새로 만들어준 이 책이 참 좋다. 시간 관리편을 읽었으니 그 다음엔 리더십편도 읽어보고 싶다!

 

 

* 길벗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