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트렌드 코리아 2021

[eBook] 트렌드 코리아 2021

김난도,전미영 등저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올해 처음으로 이 책을 접했다. 세상 돌아가는 것에 별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미래를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가고 있다. 대안이 필요하다. 누군가는 나서서 사람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정치인들이 도와주면야 좋겠지만 기대하기엔 정치쪽은 아직도 갈길이 멀다. 사람들의 삶에 도무지 관심이 없는 것 같다. 코로나19나 같은 위기 때에 오히려 일확천금을 노리려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아 불안하고 서글프다. 코로나19 이후의 대안에 대한 책들도 많이 출간되고 있다. 나는 정독으로 3권 정도를 읽었다. 그 중에 트렌드 코리아2021이 가장 인상깊었다.

 읽었던 한 책은 자기주장이 너무 강했고 도저히 일반인들이 따라할 수 없는 대책을 내놓았다.

또 한 책은 내용은 좋았지만 너무 개인적인 이야기들이 많아서 적용점을 찾을 수 없었다.

트렌드 코리아 팀은 매년 트렌드를 읽고 한 해를 내다보는 일을 반복하다보니 나름대로의 노하우도 있고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큰 위기를 맞아서 좀더 많은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참 안타까운 현실인데 상황을 보니 이미 왠만한 대기업들은 자기들의 살길을 다 찾아서 움직이고 있었다. 자본과 인력의 힘인 것 같다. 그러나 대다수의 서민들은 정보도 접하기 어렵고 대안을 찾을 지식도 없다. 이런 책들의 도움이 아니면 도움 받을 곳도 없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트렌드를 읽는 힘, 즉 세상을 읽는 힘을 각자가 길러야 한다고 생각했다. 도움을 기다리기만 하면 안 된다는 위기감이 든다. 이제 각자도생으로 살아야 한다. 위기에 대한 연대가 있었으면 하지만 찾기가 어렵다. 일단은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실력을 키우고 살 길을 열어야 한다. 개인이 살 길은 이제 독서밖에 없는 듯하다. 이제 정말 독서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전망은 좋지 않지만 내년에는 올해 보다 나은 cowboy hero가 되기를 소망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