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픔이 길이 되려면

[도서] 아픔이 길이 되려면

김승섭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아픔이 길이 되려면 / 김승섭

(정의로운 건강을 찾아 질병의 사회적 책임을 묻다)

 


 

 

#아픔이길이되려면

#김승섭

#동아시아

#사회적책임

#공동체

#연결

 

사회역학은 질병의 사회적 원인을 찾고, 부조리한 사회구조를 바꿔 사람들이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찾는 학문이라고 한다. 사회역학자로서 차별 경험과 고용불안 같은 사회적 요인이, 결혼이주여성이나 비정규직 노동자, 성소수자와 같은 사회적 약자의 건강을 어떻게 해치는지를 주로 연구해 온 저자는. 환자를 치료하는 것만큼 사람들이 아프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며, 열심히 살아가는 보통사람들이 자기 삶에 긍지를 갖지 못한다면 그것은 사회의 책임이라고 한다.

 

사회적 폭력으로 인해 상처를 받은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경험을 말하지 못합니다. 그 상처를 이해하는 일이 아프면서 동시에 혼란스럽습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스스로 말하지 못하는 때로는 인지하지 못하는 그 상처까지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몸은 정직하기 때문입니다. 물고기 비늘에 바다가 스미는 것처럼 인간의 몸에는 자신이 살아가는 사회의 시간이 새겨집니다.(22)

 

저자는 한국의 노동자들이 겪는 다양한 차별 경험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면서 여성 노동자가 구직과정에서 혹은 일터에서 차별을 경험했다고 말하는 것이 남성에 비해 더 어렵고 예민한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며, 폭력이나 차별로 인한 상처는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까지도 몸에 새겨져서 절대 지워지지 않음도 알게 된다.

 

사체절도범이 해부학자들에게 넘긴 시체에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모두 가난한 사람들의 시체였다는 점입니다. 당시에는 병원에서 환자가 사망하면 가족이 치료비를 지불해야 시신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치료비를 지불하지 못할 경우, 시신은 사체절도범에게 넘어갔지요. 설사 치료비를 지불하고 시신을 받아내도, 가난한 가족들은 허름한 목관을 이용하거나 혹은 그조차 없이 공동묘지에 묻어야 했습니다. 무덤을 파헤쳐 시신을 훔치는 사체절도범에게 좋은 목표물이 되었지요.(51)

 

부유한 이들은 시신이 도난 당할까봐 튼튼한 관을 사용하게 되니, 당연히 표적이 되는 것은 가난한 이들의 시신이었다고 한다. 결국 의료계의 발전을 이끌어 온 것은 가난한 이들의 몸뚱이였다. 몇 년 동안 코로나감염병을 겪으면서, 전염병조차도 취약계층에는 불평등함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또 쏟아지는 폭우로 인한 자연재해까지도 어떤 이들에게는 더 없이 가혹함은 말할 필요도 없겠다.

 

 

인터뷰어 왜 이런 일을 하나요? 돈 때문은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클랩교수 골리앗에 맞서는 것이지요. 법정에서 노동자들은 보통 이길 수 없습니다.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지요. 그들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어떤 변호사는 어떤 학자는 그의 편에 서야 합니다.(108)

 

전자부품에는 꼭 필요한 깨끗한 클린룸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 노동자에게 암을 유발 시키는 등 질병의 원인이 됨을 밝혀야 하는 소임을 거절하지 않고, 거대 자본과 맞서 싸우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클랩 교수가 한 답이다.

 

 

제도가 존재를 부정하면, 몸이 아파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우리는 쏟아지는 비를 멈추게 할 수 없다면, 함께 그 비를 맞아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위험사회에서 다함께 살아가려면 공동체가 서로 연결되어야한다. 연결될수록 그만큼 건강한 존재로 거듭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이 책 아픔이 길이 되려면, 사회역학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자세히 분석하면서 정의로운 건강을 찾아 질병의 사회적 책임을 묻는다. 소방공무원, 세월호 생존학생, 성소수자,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를 만나고, 그들의 건강에 관해 연구하고 글을 쓰며 이 사회가 자신에게 던진 질문을 여러 사람들과 나누고 싶다는 저자의 소망으로 엮어진, 그의 첫 책을 매개로 우리 모두 함께 고민하며 답을 찾아가면 좋겠다.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mibog6422&encodedTagName=%EC%95%84%ED%94%94%EC%9D%B4%EA%B8%B8%EC%9D%B4%EB%90%98%EB%A0%A4%EB%A9%B4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mibog6422&encodedTagName=%EA%B9%80%EC%8A%B9%EC%84%AD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mibog6422&encodedTagName=%EB%8F%99%EC%95%84%EC%8B%9C%EC%95%84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mibog6422&encodedTagName=%EC%82%AC%ED%9A%8C%EC%A0%81%EC%B1%85%EC%9E%84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mibog6422&encodedTagName=%EA%B3%B5%EB%8F%99%EC%B2%B4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mibog6422&encodedTagName=%EC%97%B0%EA%B2%B0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