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태도의 힘

[도서] 태도의 힘

임재성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내가 어릴 때는 밥을 먹고 공부도 하지만 놀기도 많이 놀았다. 놀다보니 서로 어울리고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배운다. 싸우고 화해하면서 어울려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웠다. 그러면서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방법이나 행동을 알게 된다. 그런에 요즘의 아이들은 놀기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다. 바빠도 너무 바쁘다. 그러다보니 어울려서 놀줄을 몰라서 노는 것도 배운다. 잘 놀면서 친구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다보니 생각과는 달리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말과 행동을 하게 된다. 서로간의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말할 때의 마음가짐. 바로 태도이다.

 

태도는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를 대하는 마음가짐, 또는 그 마음가짐이 드러나는 자세'라고 정(p7)한다. 인생을 대하는 자세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자신의 마음이다. 그래서 태도는 중요하다. 한 사람의 인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태도는 환경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다. 바로 사회, 부모, 선생님이나 주변의 여러 사람의 모습을 통해 배운다. 좋은 모습을 많이 보면 좋게 되지만 그렇지 않는 면도 많이 있으니, 어른들인 우리들도 반성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저자는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탈무드』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1.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워라.

 인간의 모든은 일은 마음에 의해 좌우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좋은 쪽을 바라보면 나쁜 일도 좋은 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청소년들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저자는 말한다. 왜냐하면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에 앞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직업이 47퍼센트나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된다고 한다.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지만 기회는 많지 않다고 하니 더욱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니 좀 더 긍정적이고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의 칭찬의 말보다는 자신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해야 한다.

 

2. 명확한 비전이 올바른 삶의 태도를 만든다.

가장 나 다울 때 가장 멋지다. 자기 모습대로 살아가는 사람은 자신에게 솔직한 사람이다. 가장 가슴 뛰는 비전이 진짜 자신이 살아가고 싶고, 이루고 싶고, 간절히 원하는 것이냐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자신의 개성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개성을 파악하고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디자인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삶을 어떻게 살 것인지를 말이다.

 

3.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디자인하라.

혼자서는 살 수 없다. 같이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행복하게 살려면 함께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배려와 경청 그리고 남을 돕는 마음을 지닐 때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 선행을 하면 면역기능이 높아진다는 1998년 미국 하버드 의대생들의 실혐 연구 결과처럼 봉사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에게서 나쁜 병균을 물리치는 항생체가 나타난다. 결국 선행은 우리의 몸을 더 건강하게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 그것이 면역기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살기 좋게 만드는 것이다.

 

4. 가치가 인생의 나침반이다.

진짜 행복이 무엇인지, 무엇이 의미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할 때 성공적인 삶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자신의 꿈과 지금 하고 있는 의미를 발견할 때  바람직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떤 가치를 가슴에 품고 있는지를 생각해보자 그것이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만드는 가치를 형성에 영향을 준다.

 

5. 오늘 형성한 습관이 미래의 나이다.

새뮤얼 스마일스은 "습관은 나무껍질에 새겨놓은 문자 같아서 그 나무가 자라남에 따라 확대된다."(p181)고 했다. 지금 쓰고 있는 말투가 인생을 좌우한다. 바람직한 말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말하기 전에 생각을 하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자신이 한 말을 항상 되짚어보고 점검해야 한다. 부정보다는 긍정의 언어를 늘 쓰도록 해야 한다. 결국 오늘 내가 만든 습관이 미래의 나의 모습일테니까.

 

6.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위해 버려야 할 것들

비교, 욱하는 성질, 탐욕, 쾌락, 중독, 게으름등 이런 것들은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삶의 목표를 성취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바람직한 생활태도를 지닌다면 삶의 목표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탈무드』는 수천 년 동안 유대인의 삶의 근간이 되어준 책이다. 유대인은 전세계 인구의 0.2퍼센트밖에 되지 않지만 전세계를 주도하고 있다.(p8) 그래서 저자는 『탈무드』라는 책을 통해 교훈을 가슴에 새기고 그 깨달음을 얻기를 바랬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많은 청소년들은 두려워할 것이다. 두렵다고 그저 주저 않을 수 없다면 그들에게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잡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삶의 모습이 아닌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형성하였으면 좋겠다. 삶의 태도가 미래의 경쟁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날이

    어울림 가운데 조화가 이루어지는데, 어울림이 없는 오늘의 아이들 삶은 자신밖에 없지요. 성장하는 아이들이 만들어나갈 세상이 걱정이 됩니다.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조그만 일에도 싸움이 일어나니까요. 성격적 결함도 많이 생겨날 것이고요. 이런 책은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이 많이 읽어야 할 책으로 보여집니다.

    2018.08.03 07:4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오우케이

      그렇지요. 아이들이 이런 책들을 읽고 생각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그런 친구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힘이 강하는 것이 멋있다고 생각해서인지 작은 일에도 참지 못하는 것을 보면 참으로 안타까워요. ^^

      2018.08.04 06:14
  • 파워블로그 나난

    배워야 할 태도도, 지켜야 할 태도도 많지요. 사람이 살아가면서 제대로 된 태도를 보여주는 것도 하나믜 매너인데 말입니다.

    2018.08.04 18:55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오우케이

      네. 제대로 된 태도가 매너이죠. 그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주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요. 많이 생각하고 행동하며 느끼도록 말이죠. ^^

      2018.08.10 08:45
  • 파워블로그 산바람

    금주의 우수리뷰에 선정된 것 축하합니다. 더위에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2018.08.09 21:0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오우케이

      감사합니다. 산바람님. 이번 더위는 유난히도 힘이 드네요. ^^

      2018.08.10 08:46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