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행복한 열등감

[도서] 행복한 열등감

고고 치하루 저/신찬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아들러의 심리학은 '삶의 심리학'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폭 넓게 사용되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애나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마음을 풀어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이유로 아들러의 심리학에는 다른 심리학에는 없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바로 실용적, 인간중심, 사회운동적인 측면이 강하다는 점이다.

 

실용적이라는 것은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언어로 설명을 하고 있다. 자녀와 부모 교육을 비롯한 학교 교육, 직업 선택과 직업 교육, 직장 내 문제, 정신 건강, 범죄 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실용적인 해결책을 이끌어내는 데 토대가(p17)가 되고 있다.

 

인간중심이라는 이유는 과학 기술의 바탕이 되는 '요소론'이나 '원인론'이 아니라 '전체론'과 '목적론'이라는 사고의 틀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론이란 전체는 부분이 모인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전체에는 부분에 없는 새로운 성질이 나타난다는 사고방식(p18)을 말한다. 목적론은 목적을 알면 상대가 무슨 행동을 취할지 간단히 예측할 수 있다(p21).

 

인간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명확한 목적이 있다. 그래서 아들러는 인간이 서로 협력하기 위해서는 한 사람 한 사람이 '공동체 감각'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p21).

 

사람들은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자신은 그런 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다. 되고 싶은 모습은 멋지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다면 미숙하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런 감각을 아들러는 '열등감'이라고 말하고 있다. 열등감이라고 부른 이유는 이상적인 자신과 비교하면 지금의 자신은 분명히 열등하기때문이다(p52). 따라서 우리는 크든 작든 열등감을 느끼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 열등감은 자기이상과 현재의 자신의 모습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기이상을 추구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열등감이 다 해소되는 것은 아닐지라도.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어떤가? 무수히 많은 열등감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열등감이 끔직한 것이 아닌 우리를 발전할 수 있는 작은 원동력이라는 것을 잊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열등감이 있기에 더 노력한 자신을 칭찬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 결국은 자신을 사랑하는 길이니까? 내가 나를 사랑할 때 남들도 나를 사랑할 수 있으니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시골아낙

    열등감은 의례 안좋은 것이니까 가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보통의 이론일 것 같은데 열등감이 있기에 더 노력했고 자기를 사랑하게 되니 꼭 나쁜 것은 아니라는 이야긴인가요? 나를 사랑하지 않고는 남을 사랑할 수 없다는 말은 맞는 것 같습니다,

    2018.10.21 20:0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오우케이

      저도 그럻게 생각했어요. 시골아낙님. 열등감은 안 좋은 거라고. 그런데 읽다보니 열등감이 있기에 더 노력하고 살아가고 있더군요. 열등감이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을 하지 않게 되었어요. ^^

      2018.10.23 11:29
  • 파워블로그 나난

    열등감은 하등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도 않은 모양입니다. 자신이 극복할수 있다면 열등감조차도 행복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은 해봅니다만 쉽지는 않은 일이겠지요.

    2018.10.22 11:41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오우케이

      쉽지는 않은 일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나난님. 열등감을 이긴 분들을 보면 그만큼의 성과를 이루지 않았나 싶더군요. ^^

      2018.10.23 11:31
  • 파워블로그 산바람

    읽었던 내용 생각하며 잘 읽고 갑니다.

    2018.10.23 20:4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오우케이

      감사합니다. 산바람님. ^^

      2018.10.24 07:57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