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창조적 벼룩에서 유연한 코끼리로

[도서] 창조적 벼룩에서 유연한 코끼리로

스티븐 리틀 저/윤은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경영서 및 자기계발서를 좋아하는 저에게는 좋은 앞으로의 인생지침서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유익한 내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과거의 경영관련서적의 경우 대기업의 사례위주 혹은 경영학원론적인 내용이 많은데 반하여, 본 책은 기본적인 조건을 1인~100인사이의 소규모 혹은 중규모의 기업을 운영하는 원리와 방법등에 대해서 논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부분이 오히려 일반인들에게 잘 와 닿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목을 처음에 접하고 나름대로 혼란에 빠졌었습니다. 최근 경영 트렌드는 분명 창조경영임에도 불구하고 창조적 벼룩을 넘어 유연한 코끼리로 가야함을 나타냄으로서 창조 경영 이후의 경영환경에 대한 부분을 처음 논의하는 책으로서 읽고 싶은 충동을 느꼈으며, 책을 읽고 나서의 느낌은 여러가지 사례와 함께 구성되어 자기계발 혹은 경영서로는 충분한 자질이 있는 책인것 같습니다.

 

책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현재의 창업 환경에 대해서 나쁜 환경과 좋은 환경을 적절히 표현해줌으로서 긴장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과거의 창업 후의 없어진 기업과 성장한 기업의 확률을 수치화 하여 객관화를 시켰으며, 없어진 기업과 성장한 기업의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하여 재정립하는등 나름대로 저자의 열의와 성의가 돋보이는 점도 이 책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은 또한, 총 7가지의 성공을 위한 직접적인 내용을 독자에게 알리고 있다.

1. 처음부터 끝까지 목표에 집중하라. -> 선택과 집중의 부분으로서 중소규모의 업체는 대기업보다 빠른 행동력을 장점으로

                                                       목표에 항상 집중해야 함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2. 고객의 욕구를 고객보다 더 잘 이해하라. -> 판매자의 욕구가 아닌 고객의 필요부분을 고객 이상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함으로서

                                                               분명 성장기업의 경우 2번 항목에 대한 부분을 항상 최중심에 생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구체적인 성장 계획을 세우고 업데이트 하라. -> 계획과 실천 그리고 그에 따른 추가되는 계획 작성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4. 고객중심 프로세스를 개발하라. -> 판매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프로세스를 판매자 중심의 프로세스가 아닌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여야 하며, 왜 그러한지에 대해서 좋은 사례를 많이 나열하였습니다.

5. 최신기술을 업데이트하라. -> 3번 항목과 마찬가지로 성장 계획에 따른 신기술에 대한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6. 최고의 인재를 끌어들이고 유지하라. -> 인재의 중요성 인재 등용에 따른 성장과 후퇴의 기업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7. 늘 미래를 예측하라. -> 예측과 예측에 따른 집중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끔 회사에 다니며 반복되는 일상생활 속에서 나태해짐을 느낄수 있었으나, 이 책을 통하여 다시 중심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특별히 띄어나는 내용을 많지 않으나, 실제로 일반인들에게는 더욱 잘 와 닿을수 있는 경영서적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돈과 취미 그리고 하고픈 욕망의 저울질에서 다시 한번 인생을 생각 할 수 있는 좋은 서적입니다.

 

감사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