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대여] 조현병의 모든 것

[eBook] [대여] 조현병의 모든 것

E. 풀러 토리 저/정지인 역/권준수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조현병은 100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비교적 흔한 정신질환이다."

 

내 친구 중에도 조현병 환자가 있다. 그런데 함께 좋은 일상을 보내기 위해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몰라서 읽게 된 책이다. 

언론에서 흉악범죄의 범인이 조현병 환자라는 식의 부적절한 서술을 하고 계속해서 공포를 부추기는 것이 지긋지긋해서 이런 책이 반갑다. 

조현병은 눈에 보이지 않는 질병이기 때문에 조현병 환자는 건강한 사람처럼 보이고, 다른 사람들이 도와주려고 하기보다는 못 본 척하려고 한다. 조현병은 비난과 수치를 일으키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조현병은 뇌의 만성질환이며 불가항력으로 닥쳐온 불행이다.

그리고 조현병의 어떠한 불가피성, 무작위적으로 찾아오는 불행이라는 속성은 다른 정신질환에도 상당히 잘 적용되기 때문에 내가 어떤 삶의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돌이켜 볼 수 있었다. (나는 우울증과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

예를 들어 약을 복용할 때 약의 부작용과, 약을 통해 증상이 나아졌을 때 무엇을 하고 싶은지 뚜렷한 목표를 기록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병에 나아졌을 때 하고 싶은 일의 목록에 '책을 읽을 수 있게 되는 것, 사람이 많은 방에 들어가도 공황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 직업을 갖는 것' 등이 있는데, 이것은 나에게도 해당되는 목표이기 때문에 흥미롭게 읽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