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오십의 말 품격 수업

[도서] 오십의 말 품격 수업

조관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오십은 남의 이야기인줄만 알았는데 이제 멀지 않은 일이 되어 버렸다.

나이만 들어갈 뿐 나는 20대에서 마음이 멈춰버린 것 같은데 현실적인 나이는 한해한해 갈수록 뺄 수가 없다.

멋있게 나이 들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할 것이다.

이 책은 단어, 말투, 태도가 깊어지는 50의 말 공부 책이다.

이 글의 저자님은 조관일님으로 구독자가 21만명이 넘는 유튜브 채널 조관일 tv의 크리에이터이다. 책을 읽다보니 유키즈에 나올때 보았던 기억이 났다.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한번 찾아보려했으나 조관일tv에서는 찾을 수가 없었다. 셔플댄스 추는 내용이었는데 나중에 유키즈 다시보기로 찾아봐야겠다.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 한번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여러 가지 좋은 내용이 많다.

조관일TV - YouTube

이 책은

1부.말의 품격에 대하여

2부.품격 있게 말하는 법

3부.입으로 망하지 않으려면

4부.통화는 대화, 막히는 대화의 순서로 되어있다.

2부 품격 있게 말하는 법에서 스몰토크를 품격 있게 하는 법에 대한 글이 있다.

낮선 사람을 만날때, 또는 한두 번 만났지만 서먹할 때는 상대방의 생일상을 마련한다는 생각으로 생.일.상.사.오를 떠올리라고 한다. 이 5가지를 잘 결합해서 대화를 풀어나가면 된다.

첫째 활에 관한 이야기

둘째 에 관한 이야기

셋째 황, 분위기에 대한 이야기

넷째 건.사고.사회적 이슈에 관한 이야기

다섯째 락이나 취미에 관한 이야기에 대해서 한마디씩만 던져도 이야기가 술술 풀릴것이라고 한다.

상대는 내가 지금 무슨 공식을 되내고 있는지 눈치채지 못하고 그저 붙임성 있고 매력적이고 품격 있는 사람으로 볼것이다.

잘 듣는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내용이 있다. 경청의 요령으로 10가지를 소개한다.

우선 말하는 것을 멈춰라.시선을 마주쳐라.상대방에게 당신이 듣기를 원하고 있음을 보여줘라.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를 제거하라.감정이입을 하라.인내심을 갖고 들어라.논쟁은 피하라.화를 내지 마라.가끔 질문해서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음을 나타내라.우호적인 자세를 취하라.

항상 말을 해야 품격을 지키는 것은 아니다. 이럴땐 차라리 입을 다물어 침묵의 지혜를 발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요령은 간단하다. 의도적으로 입을 닫으면 된다. 굳은 의지로 침묵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가 존 맥스웰은 리더에게는 1분동안 생각하는 것이 1시간 동안 말하는 것보다 훨씬 가치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자님의 말처럼 이게 리더만의 덕목은 아니고 누구나 마찬가지 인 것 같다. 말을 많이 하려고 하기보다 입을 닫고 생각을 많이 해야 한다.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다.

4부에서 웃음대화법을 아시나요? 에서 웬만하면 허허 웃어넘기라는 내용이다.

나이 들수록 사람들은 별것 아닌 일에 핏대를 올린다고 한다. 별로 아는 것도 없으면서 가르치려 한다. 별 볼일 없는 일에 논쟁한다. 그게 소위 꼰대 짓이라고 한다. 이때 별 볼일 없을 수록 허허 웃으며 넘기라고 한다. 내가 생각하기에도 꼰대끼가 발산되려는 순간에 딱 좋은 방법이다.

말의 품격이라는 것이 책을 한권 읽는다고 품위가 있어진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책을 반복해서 읽고 대화의 기술이라던가 상황에 대한 대처에 대해서 익히게 되면 간접경험으로 적어도 당황하지 않고 나이에 맞게 여유있는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제목은 오십의 말 품격 수업이지만 젊은 사람들 또한 언젠가는 오십이 되지 않을 수는 없는 법!!!

20,30대 또한 미리 미리 읽어서 품격있는 40,50대를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질병은 입을 좇아 들어가고 화근은 입을 좇아 나온다

태평어람

<본 리뷰는 21세기북스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EC%A1%B0%EA%B4%80%EC%9D%BCTV/video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