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이 책 첫 페이지를 열 때는 마오쩌둥과 대장정을 다룬 기록일 것이라 예측했다. '중국의 붉은 별'은 마오쩌둥 한 사람, 위대한 영웅에 대한 대서사시일 것이리라. 에드가 스노우는 그런 식으로 쓰지 않았다. 이 글은 중국 혁명에 몸담은 수 십 만 홍군 전사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기록이었다. 중국의 붉은 별은 마오쩌둥 한 사람을 가리킨다기보다는 홍군 전사 모두가 중국의 붉은 별이었음을 말하고 있다.

에드가 스노우는 미국 미주리 주 캔자스 시 출신이다. 그곳은 미국 극우보수주의자들의 아성이다. 즉 공산당은 빨갱이라는 이분법 사고밖에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산당 하면 무조건 '무찌르자 공산당!'이라는 구호 말고는 합리적인 대화 자체가 불가능한 사람들이 살고있다는 뜻이다. 그런 곳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이 중국 혁명의 핵심에 파고들어 빨갱이들의 일상을 기록했다는 것은, 그 작품이 공산당에 대한 터럭 한 올 만큼의 호의도 없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그런데 이 작품은 공산당 선전물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중국 공산당과 홍군 전사들에 대한 칭찬 일색이다. 아마 박-전 시절에 이런 책을 읽고 리뷰를 남긴다면 당장 안기부에 끌려갈지도 모를 일이었을 것이다. 국민당 측에서는 홍군을 비적(날강도 무리)으로 폄훼했지만, 이 책에 따르면 그들은 농민의 재산을 단 한 번도 강탈한 적 없으며, 부녀자를 희롱한 적도 없었다. 오히려 국민당이 빨갱이 축출이라는 미명 아래 민간인에 대한 가혹한 학살을 자행했다. 까막눈 농군이 홍군 전사가 되어 문자 해독률이 80%까지 이르렀다. 노스텔지어를 향해 몸을 던진 사람들이 고난을 헤쳐가는 과정은, 비록 그들이 우리와 사상이 다르더라도, 숭고함과 장엄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만약 마오쩌둥이 혁명 성공 후 공산당 정부를 수립하고 권력에 대한 욕심을 버릴 수 있었다면 그는 진정한 영웅이 될 수 있었으리라.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