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바이든 이펙트

[도서] 바이든 이펙트

홍장원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바이든과 트럼프가 한창 백척간두 경쟁을 벌이던 2020년 9월에 출간됐다. 그 당시 상황으로 판단하건대 만약 트럼프가 승리한다면 기존과 다를 게 없을 테지만 바이든이 당선된다면 아예 판이 바뀌게 될거라 모두들 예상하고 있었으므로 바이든 당선을 가정하고 쓴 책이다.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이 된 지금(2021년 6월) 시점으로는 흥미가 조금 떨어질 수도 있지만, 내용은 여전히 유효하다.

바이든이 거쳐온 인생역정은 이제 대부분 알 것이다. 특히 30년 동안 델라웨어에서 워싱턴DC까지 왕복 350km를 날마다 기차로 출퇴근하셨단다. 나는 도저히 그렇게 못할 것 같다. 다 떠나서 이 부분은 정말 존경한다.

우리 나라는 미국, 중국, 일본 그리고 북한 사이에 끼어 외롭고 위험한 줄타기를 하는 나라다. 바이든 시대가 우리 나라에게 장미빛 낙관론을 예상하게 하지는 아니한다. 미국은 포지션을 명확히 하라고 요구하지만 중국은 우리 나라가 가장 돈 많이 벌어오는 나라이기도 하다. 일본은 밉지만 멀리할 수 없는 나라다. 북한은 우리 형제 나라이지만 총을 맞대고 대치하고 있으면서도 운명을 미국에 맡기고 있는 처지다.

돌이켜보면 어느 시절이고 태평한 때는 없었다. 우리 5천 년 역사 민족은 그동안 쌓은 경험과 지혜로 거센 파도를 잘 헤쳐나가리라 믿는다. 다만, 우리 나라 젊은이들이 시야를 넓혀 세상을 크게 보는 눈을 가졌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제관계를 비롯한 역사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이 책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