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각법

[도서]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각법

이진희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저는 이 책을 쓴 작가님과 똑같은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입니다.

게임 기획을 다루거나 시나리오를 다루는 책들은 많이 있는데 딱 '게임 시나리오'를 다루는 책은 거의 없습니다.

아마 이 책을 쓴 이진희 작가 님이 전에 쓴 '이론과 실전으로 배우는 게임 시나리오' 책과 이 책을 포함해 국내에서 볼 수 있는 책은 몇 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책이 더 반가웠고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총 여섯 개의 장으로 구성됩니다.

 

1장 [게임 시나리오에 대한 오해와 진실]

 

1장은 게임 업계 종사자들조차 잘못 알고 있는 게임 시나리오와 게임 시나리오 작가에 대한 정보를 바로 잡기 위해 쓴 글입니다.

이 장에서 나오는 것처럼 업계에서조차 아직도 게임 시나리오 작가와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라는 용어를 많이 헷갈려 합니다. 아마도 90% 이상은 같은 의미일거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작가 님은 말하고 있습니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없다'고 말입니다.

2장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기술]

 

2장에서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에게 필요한 기술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흔히 게임 시나리오 작가에게 필요한 능력으로 스토리 작성 능력을 꼽지만, 그것은 필요한 능력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제가 이 장에서 가장 공감한 부분은 게임 시나리오 작가 역시 기획자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게임은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라 팀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죠.

작가 님이 후반부에 적은 자신의 경험담 중에서도 자신은 일만 보고 열심히 했는데 결국 정치 싸움이 났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 부분 역시 소통이 잘 안되서 생긴 문제였을거라고 봅니다.

3장 [게임 시나리오 창작에 대한 생각]

 

3장에서는 작가 님이 14년째 게임 시나리오 관련직에 종사하면서 가지게 된 관점과 생각들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풀어놓았습니다. 주로 스토리 창작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으며, 한 분야에서 10년 넘게 제대로 일했다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까지 볼 수 있게 된다는 점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장에서는 게임 시나리오 작업을 위한 금단의 비법에 대해 설명한 부분이 있는데 정말 딱 알짜배기 정보만 모아놓은 부분이었습니다.

이 책에서 이 부분만 읽어도 돈 값은 하는 느낌이었으며 게임 시나리오 작업을 위해 필요한 내용들이 정말 잘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이 장을 통해 시니어 기획자의 관점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4장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

 

4장은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서 성장하는 길을 방향성 설정부터 구체적인 방법까지 차근차근 안내하고 있습니다.

작가 님이 과거의 자신이 알았더라면 좋았을 법한 내용들을 정리해 놓았으며 주니어 기획자들이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장의 내용은 이 도표 하나로 모든 것이 설명이 됩니다.

깔끔한 정리와 좋은 정보가 인상깊었던 장입니다.

5장 [내가 꿈을 따라 걸어온 길들]

 

5장은 작가 님이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는 직업이 잘 알려지지 않았던 시기에 실체 없는 꿈을 이루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해온 여정들이 담겨 있습니다.

아마도 게임 시나리오 작가를 꿈꾸고 있지만 어떻게 그 꿈을 이루어야 할지 막막한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에게 어떤 과정을 거쳐 업계에 입문하게 되었으며, 어떤 행보들을 이어왔는지 정리한 장입니다.

약간은 미니 자서전 같은 느낌도 드는 장입니다.

저 역시 업계에 들어왔을 때 게임 기획자라는 포지션 조차 없던 시절이었기에 게임 기획자를 하고 싶었지만 게임 프로그래머로 업계를 들어온 케이스입니다. 작가 님도 비슷하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셨더라고요.

그리고 저 역시 대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게임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었고, 회사를 다니면서 게임 문학상에서 입선을 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공모전에 참여했던 경험이 있는데 작가 님 역시 비슷한 길을 가셨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무척 반가웠고 작가 님의 고생이 마치 제가 겪었던 고생인 것 처럼 느껴질 정도로 몰입이 되었습니다.

6장 [그래도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고 싶다면]

 

6장은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는 직업의 전망과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작가 님이 앞의 글들은 무척 시니컬하고 매운 맛스럽게 독설을 많이 썼지만 그래도 마지막에서는 희망이 있다는 점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같은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로서 무척 즐겁게 읽고 도움이 된 책이었습니다.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를 꿈꾸고 있거나 업계 입문자라면 꼭 읽어보고 선배의 노하우를 잘 얻어가길 바라겠습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