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멘탈의 연금술

[eBook] 멘탈의 연금술

보도 섀퍼 저/박성원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멘탈의 연금술은 끈기, 두려움, 장애물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답을 전달한다.

1장 멘탈 연금술사는 버티기의 천재다

1. 버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내심이 모든 성공 요소의 출발점이다.

2. 무대에서 사라지지 마라. 그러면 기어이 당신을 알아보는 관객을 만날 것이다.

3. 우회로를 찾지 마라. 정면돌파하라. 정면돌파를 해본 사람만이 우회로를 찾을 줄 안다.

4. 성공은 비단길 위에 있지 않다. 비단을 찾아가는 험난한 길 위에 있다.

5. 성공하는 사람은 부와 명예를 얻는데 성공하는게 아니다. 끊임없이 버티는 데 성공하는 것이다.

인내심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하면서 끈기를 가지고 무언가에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인내심은 모두가 알고 있는 평범한 단어였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인내심은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자기 것으로 소유하고 있는 단어이기도 햇다."

독서를 습관으로 만들려 노력했던 나의 20살이 생각난다. 왕복 2시간의 통학 시간동안 핸드폰을 만지작거리면서 시간을 어떻게 때울지 고민하는 모습을 벗어나고자 노력했다.

처음에는 통학시간 전체를 독서로 채우려고 결심하고 실패하고, 학교로 가는 시간만 독서를 하려다가도 핸드폰을 하는 시간이 반복되었다.

(이때는 습관을 아주 작게 시간하는 방법을 몰라서 독서를 습관화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결국에는 6개월간 사투끝에 통학시간에 독서를 하는게 편해졌고, 지금까지 이 습관을 가져오고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내가 받아들일때까지 조금씩 도전한게 결국에는 독서습관을 만들어냈다.

'이건 아니야'라는 판단으로 바로 끊어내는 결단력도 중요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할 수 있는 끈기도 성공을 위한 멘탈요소 중 하나다.

2장 두려움의 용을 쓰러뜨려라

1.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냥 원해서는 안 된다. 간절하게 원해야 한다. 통렬하게 원해야 한다. 숨이 막힐 정도로 원해야 한다. 목숨을 걸고 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은 취미 수준으로 전락한다.

2. 모르는 것 투성이일때는 아는 것에서 힘과 위로를 얻어라.

3. 쉬운 상황이 주어지길 소망하지 말고, 더 많은 능력을 갖추기를 소망하라. 크고 작은 문제들이 사라지길 기도하지 말고, 문제에 대처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도하라.

"나 지금 걱정이 있어." 앞으로 이런 말은 다음으로 대체하라.

"나 지금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어." 걱정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 정확한 표현이다.

걱정은 존재하는 대상이 아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 갈등, 시련, 난관이다.

두려움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이야기를 하고 멘탈을 굳건하게 잡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사람들은 대부분 최악의 상황을 맞으면 완전히 무너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간은 최악의 상황으로 떨어졌을 때 본능적으로 더 힘을 낸다. 무엇보다 인간은 정말 최악의 상황까지 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 아주 조금 상처받고 돈을 읽고 실패했을 뿐인데도 인간은 이미 최악에까지 마음이 달려가 있다.

가장 공감하면서 읽은 문장이다. 무언가 작은 문제가 생겨도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고 지레짐작해 두려움이 생겨난다.

결국 최악의 상황까지 가는 경우는 정말 드물었고 생각해보면 기억을 되짚어봐도 과거 최악의 상황은 잘 떠오르지 않는다.

작은 실패로 최악을 생각하면서 무너지기에는 너무 삶이 길고 방대해다. 작은 문제는 작은 관심으로 해결하면서 두려움이라는 본능을 이겨내는 습관을 가지고싶다.

3장 세상 모든 장애물을 황금으로 만들어라

1. 삶은 결코 만만해지지 않는다. 유일한 성공 전략은 당신이 점점 강해지는 것이다.

2. '부자의 삶'의 반대말은 '도망자의 삶이다'

3. 누구나 자신이 잘하는 것은 잘한다. 성공하려면 잘하지 못하는 것을 잘해야 한다.

4. 더 이상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더라도, 고난과 시련과 역경으로 단련된 멘탈의 힘 만큼은 반드시 당신 곁에 남아있다.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세상을 살다보면 두려움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두려움에 극복한다 해도 장애물은 계속 나타난다.

내 삶에 계속해서 나타날 장애물을 어떤 자세로 관리하는지 이야기한다.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나간다 해도, 삶은 결코 수월해지지 않을 것이다. 다만, 당신은 점점 이기기 어려운 상대가 될 것이다."

삶은 결코 만만해지지 않는다. 유일한 성공 전략은 당신이 점점 강해지는 것이다.

당신은 점점 이기기 어려운 상대가 될 것이라는 문장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일을 하면서 생각하는 것인데, 내가 겪은 어려움은 선임들은 전부 겪어본 어려움이고 불편함이었다.

이런 불편함에 대해서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가? 장애물을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고 나의 통제하에 둘 것인가를 고민해야했다.

한번 한번의 클릭으로 처리하는 원시적인 방법에서부터 파이썬으로 전체를 긁어서 데이터를 뽑아내는 수준으로 일의 처리수준은 정말 달랐다.

문제를 해결한 사람과 문제를 그저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의 차이를 눈으로 바라보니 장애물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최대한 많은 문제를 만나보고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면서 능력을 끌어올려 주위사람보다 뛰어난 엔지니어가 되고싶다.

장애물, 난관, 어려움을 대하는 마음의 자세를 정확하게 잡고 가야 성공한다.

평균적인 책보다 적은 페이지로 정말 중요한 이야기만 꾹꾹 눌러담았다.

전체 내용을 정리하는 페이지가 정말 유익하다. 요약본만 하루에 한번씩 읽어도 삶의 태도가 바뀐다고 확신이 든다.

쓸데없는 내용을 찾아보는게 어려울 정도로 좋은 내용만 담겨있다. 정말 추천하는 책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