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한지 전10권 세트

[도서] 초한지 전10권 세트

이문열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Why?

작가 이문열은 단 한 번의 승리로 천하를 얻은 유방, 단 한 번의 패배로 모든 것을 잃은 항우, 극명하게 대비되는 지략과 용인술로 난세를 헤쳐 가는 두 영웅의 활약상, 숨막히는 접전을 통해 동서고금을 관통하는 리더쉽의 원형과 그 진수를 제시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


What?

이 책의 전반부는 진나라가 통일 이후 진시황 사후 무너지는 쇠퇴의 길을 걷는 진나라와 난세의 호걸들이 각자의 야망을 품고 나오게 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는 진나라 멸망후 유방과 항우 각자 천하 경영의 꿈을 드러내며, 두 영웅이 대륙을 차지하기 위해 보여주는 지략과 용인술의 극명한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 책의 후반부는 중국 대륙의 패권을 겨룬 두 영웅호걸이 승자와 패자로 갈리게 되면서 진나라에 이은 두번째 통일국가 한나라로 계승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How?

단 한번의 승리로 천하를 얻은 유방, 단 한 번의 패배로 모든 것을 잃은 항우의 이야기를 통해, 일이 잘되거나 잘풀리지 않더라도 매사 一喜一悲(일희일비) 하지 않고, 이기심과 방심 하지 않는 내가 되도록 늘 새겨야겠다.


1(생각)

나는 이문열 작가의 초한지는 사회 생활을 하는 누구나 읽었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3(이유) 왜냐하면,

첫째, 춘추전국시대를 통일한 시황제는 본인의 통치 욕심에 본인이 세운 제국을 본인 사후 3년후에 멸망하는 과정을 통해 리더자의 욕심이 가져오는 결과에 대해 보여주고 있고,


둘째, 극명하게 대비되는 지략과 용인술로 난세를 헤쳐 가는 두 영웅 유방과 항우의 활약상을 통해 결정의 순간 리더가 보여야 하는 모습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있으며,


셋재, 한나라의 개국공신 한신, 팽월, 경포의 처참한 몰락을 통해 이기심과 변절의 거듭이 가져오는 결과에 대해 잘 말해주고 있다.


1(결론)

그래서, 나는 이문열 작가의 초한지를 사회의 일원으로 사회 생할을 하는 누구나 읽어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내 마음 속의 한 줄

"만약 한신이 도리를 배우고 겸양하여 자기의 공로를 내세우지 않고, 자기의 재주를 자랑하지 않았다면 한나라에 세운 공훈이 주나라의 주공이나 소공, 태공과 견줄 수도 있었을 것이며, 후세에까지 나라의 제향을 받았을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되려고 애쓰지 않고 천하가 이미 안정된 뒤에 반역을 꾀하였으니, 종족이 모두 죽음을 당한 것 또한 마땅하지 않은가?"


** 초한지에서 제일 읽기 힘든부분 한신이 진희의 모반에 연류되어 여태후에게 참살당하는 장면이다.

유방, 항우와 더블어 천하를 경쟁할 인물이 될 수도 있었던 한신, 그의 자부심과 자만을 숨길 능력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