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바다를 품은 책 자산어보

[도서] 바다를 품은 책 자산어보

손택수 저/정약전 원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族譜란, 한 가문의 계통과 혈연관계를 동일 혈족의 원류를 밝히고 그 혈통을 존중하며 가통의 계승을 명예로 삼는 한 집안의 역사책으로 자신의 뿌리를 찾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족보에는 부계중심의 사회였기에 그 집안의 남자의 이름을 기록한다. 이름은 다른 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물, 단체, 현상 따위에 부르는 말이다. 사람에게 이름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나타내 주는 고유 명칭이다. 그래서 부모가 아이를 낳아 이름을 지어줄 때 그냥 막 짓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고민속에서 만들어진다. 이처럼 이름을 짓는다는 것은 관심과 애정을 갖는다는 것이다.


삼면이 바라도 이루어진 한반도에 살고 있는 우리 민족은 바다와 가깝게 살며 바다에서 나는 것들을 오랜기간동안 보고 먹었지만, 바다속 생물에게 별다른 관심을 주지 못했다. 그런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이름을 불러 준 사람이 정약전이다. 이름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창대에게 묻거나 어부들을 귀찮게 따라다니며 꼬치꼬치 캐물었고, 그러고도 알 수 없거나 미씸쩍게 느껴지면 그가 갓난아기의 이름을 짓는 아비의 심정으로 이름을 지어주었다. 자산어보에 나오는 절반 넘는 이름들이 그가 손수 지어준 이름이다. 정약전은 이 같은 이름짓기를 통해 물고기의 족보, 그들의 뿌리, 즉 역사를 만들었다. 여기서 '물고기 어 漁'자는 모든 바다 생물을 포함하는 상징어가 된다.


『漁 , 漁水門』 불가에서 수행을 상징하는 물거기가 달음질 치는 절이란 뜻으로, 치열하게 수행하며 주경야독을 하며 정약전은 학문 수양에 힘썼다. 물고기는 정약전의 전 생애를 가로지르는 하나의 운명이 되었고. 「자산어보」라는 해양식물 백과사전이란 자산을 남겼다. 정약전의 「자산어보」가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는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해본다.


나는 「자산어보」는 존재의 의미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名이란 夕 저녁 밥을 짓고 口 부르는 의미가 있어, 그냥 부르는 것이 아닌 따뜻한 마음으로 사랑스럽게 부른다는 뜻으로 이름을 불러준다는 것은 그 존재를 인정하고 아껴준다는 것이다. 정약전이 물고기의 이름을 짓고 불러줬다는 것은 아무도 알아주지 않은 미미한 생명체에도 존재감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둘째, 인간은 자신들의 존재 가체에 비해 자연에 대해서는 그리 생각하지 않았다. 인간의 굳어진 중심은 출렁이는 바다위 배에서 깨어진다. 이 끝없이 변모하는 무수한 중심이 있다는 자연의 이치를 깨닳고 자연이 갖은 힘의 존재 가치를 인정한 정약전은 숱한 중심은 비교할 수 없는 저마다의 독특한 가치를 지닌 생명체들에게 있다고 생각했다.


셋째, 유배객에게 두려움의 공간인 섬 중 이름부터 무시무시한 흑산도는 지명이 뿜어 내는 암을한 기운을 느끼게 했지만 어둠의 섬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사랑했기에 흑산의 어둠을 아득하고 멀리서  신비한 느낌마저 드는 어움으로 그 존재감을 바꿔놓았다.


그래서, 나는 정약전의 「자산어보」가 존재의 의미를 준다고 생각했다.


힘든 유배 생활 속에서 존재의 의미를 준 정약전. 나는 어떤 존재의 의미를 갖고 있을까? 두 아이의 엄마로 한 사람의 아내로 살아온 지난 13년 목진희라는 내 이름보다는 누구의 엄마가 더 편하게 느껴진다.

엄마라는 존재의 의미도 내 삶에 가장 큰 행복이지만, 목진희라는 사람으로서의 존재의 의미를 많이 잊고 살아왔다. 지금 난 목진희라는 존재를 다시 찾기위해 준비하고 있다. 나라는 존재를 찾기 위한 열정, 끈기, 목표.


나는 목진희라는 존재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다음의 세가지를 갖추려고 한다.


첫째, 사람의 향은 말(언어)에서 풍겨나오기에 나는 언어의 품격을 높이려고 한다. 品자는 口+口+口로 내게서 나오는 말이 한 두번 반복될 때 결정되므로 말할때 잘 생각하고 잘 말해야겠다.


둘째, 말하기 위해서는 1년이 걸리지만 잘 듣기위해서는 60년이 걸린다.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이 더 어렵다는 이 뜻의 의미를 잘 생각하고 잘 들어주기위해 노력한다.


셋째, 정약전하면 漁rk 딱 떠오르는 것처럼 나라는 존재를 부를 때 딱 떠오를 수 있는 한자가 있는 삶이 되도독 노력한다.


위의 세가지를 갖추게 될 때 목지희라는 내 이름의 존재의 의미가 빛나게 될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