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십대를 위한 기후변화 이야기

[도서] 십대를 위한 기후변화 이야기

반기성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유럽에서는 폭우로 도시가 물에 잠기고, 미국에서는 폭염으로 산불이 나고 있다. 이게 바로 2021년 여름의 모습이다. 우리나라 역시도 폭염으로 시달리고 있는데, 점점 기후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런 기후 위기 시대에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이 있다고 해서 만나봤다. 우리 아이가 겪어야 할 시대이기에, 내가 먼저 읽고 아이에게 소개하고 싶어서 말이다.

기후변화가 아닌 기후 위기가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기후 변호의 원인이 되는 행동들은 우리 세대들이 한 일이지만, 기후 위기를 직접 겪는 것은 우리 아이들의 세대이기에 더 신경이 쓰였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다른 상황에서 이 상황을 직시하고 행동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가해자인 우리와 피해자가 될 아이들이 함께 읽고 행동하면 더욱더 좋을 책이다.

계속 지구는 우리에게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그 시그널을 알아채고 걱정만 할 것이 아니라 직접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고기를 적게 먹고 쓰레기를 발생시키지 않는 행동이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 고민하지 말고 지금 당장 실천할 것. 그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서 변화를 일으킬 거라 생각한다.

더 이상 지구의 변화에 기후 위기에 방관해서는 안 된다. 내 일이 아니라 생각하지 말고, 내 아이가 살아갈 세상이라고 생각해 보자. 그렇다면 세상이 달리 보일 것이다. 생각만 하지 말고 하루에 한 가지씩 실천해보자. 그 일이 뭐가 되었던. 아이들에게 미룰 일도 아니고, 지나칠 일도 아니다. 우리가 바로 직면한 이 모습을 바라보고 움직이자. 십대를 위한 책이 아니라 전 연령이 읽고 행동해야 할 책이다.

*이 책을 추천해요

-기후변화에 관심이 있는 분

-기후 위기를 알고 싶은 분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