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맘이 꼭 알아야 할 국어·영어 독서법

[도서] 초등맘이 꼭 알아야 할 국어·영어 독서법

도준형,이지은,장혜수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최근에 문해력에 관련된 책을 많이 만나보았다.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닌 이해하고 읽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최근에 영상 노출이 많아서 그런지 아이들의 문해력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 읽기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독서가 필수인데,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역량이지만 채워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독서가 모든 공부를 해결할 수 있는 만능열쇠는 아니지만 황금열쇠인 것은 모두 인정하는 바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이들이 책 읽을 시간이 줄어들기에 초등학생 때 책 읽기 습관을 제대로 다져놓는 게 중요하다는 말은 많이 들었다. 어떤 방법으로 읽으면 좋을지 이 책에서 만나보았다.

아이의 독서, 부모의 개입은 어디까지?

아이가 빨리 읽기 독립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은 부모가 있을까? 아이가 초등학교만 가면 아이는 혼자 척척 책을 읽어낼 줄 알았다. 물론 책은 읽는다. 단순히 읽을 뿐이다. 이해나 재미보다 그냥 읽는 경우가 많다. 문자 해독과 같은 읽기가 아닌 책 읽기의 즐거움을 위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어렸을 때처럼 책을 규칙적으로 읽어주지 않아도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말한다. 아이의 재미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 첫 챕터만 읽어주고 나머지는 아이가 읽기, 일주일에 하루는 엄마와 책 읽기 등의 규칙을 마련하고 아이와 책 읽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다. 아이의 독서의 즐거움을 위해서 말이다.

학년별 독서, 그리고 학습만화

학년별로 읽어야 할 책이 따로 있는 건 아니다. 물론 학년별 추천도서가 있긴 하지만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학년에 맞춘 글 밥이 많은 책을 주는 것은 독서를 싫어하게 하는 일이다. 가장 중요한 건 책 읽기의 즐거움을 줘야 한다는 점. 학년별로 챙겨야 하는 포인트들이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아이가 책을 좋아하게 만드는 것이다. 물론 아이가 학습만화만 읽으면 부모의 마음은 괴롭다. 우리 아이들도 요즘 학습 만화에 빠져 있어 걱정을 했다. 이것의 해결 방법은 학습만화를 읽으면 이와 함께 그냥 책도 읽게 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도서관에서만 학습만화를 읽도록 하는 것. 학습 만화를 보는 것 자체의 문제가 아닌 학습만화를 읽다 보면 어휘력이나 상상력을 반감시키기 때문이다. 때로는 어려운 역사 관련 책은 학습만화로 재미를 찾고 책으로 깊이감을 가져가는 것도 유용하다.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의 책 읽기의 즐거움을 찾아주자.

영어독서, 습관과 방법

'한글책도 읽지 않는데, 영어독서를 하다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다. 하지만 영어책을 읽는 것은 한글 독서만큼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패자부활전 심리'로 영어책을 읽게 하는 것은 아니라 말한다. 내가 영어를 잘 하지 못했으니 우리 아이는 영어를 잘 하게 만들어야지 하는 마음은 아니라는 것이다. 어쨌든 공부든 책 읽기 든 엄마 주도가 아니라 아이 주도가 되어야 한다. 엄마는 곁에서 아이가 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기다려줄 뿐이다.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 아이의 마음을 독려해 주는 것이 중요한 일. 영어 독서에서 정말 필요한 마음가짐이다. 워낙 많은 엄마표 영어나 영어학습에 관한 정보가 많기에 흔들릴 수 있지만, 내 아이의 성향에 맞춰 영어독서를 챙겨주는 것이 필요하다. 영상과 미디어를 활용해 종이책을 읽게 하는 연습은 어떤 나이대가 필요한 게 아니라 바로 지금부터다.

독서습관을 들여주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다고 아이에게 강요할 수는 없다.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 시간을 만들어주는 게 첫 번째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학원 다니고 하는 것이 많은 요즘 아이들에게 책 읽기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이 책을 통해 배우고 시도해 보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