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탄소 중립이 뭐예요?

[도서] 탄소 중립이 뭐예요?

장성익 글/방상호 그림/윤순진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지금, 탄소중립이 해결의 열쇠!!!


저자 장성익 선생님은 환경과생명연구소 소장이다. 환경 관련 잡지와 출판사에서 일하시고, 녹색 세상을 꿈꾸며 글을 쓰시는 분이다. 이분의 다양한 환경 관련 책들이 있어 앞으로 좀 더 살펴봐야겠다. 이 책 역시 이슈가 되고 있는 탄소 중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서 더 궁금했던 책이다.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출간되었지만 탄소중립에 대해 궁금한 그 누구라도 읽으면 좋을 만한 책이다.

대멸종

공통원인 : 기후변화

직접원인 : 운석의 지구 충돌이나 대규모 화산 폭발

근본원인 : 지구 온난화

대멸종이라고 하니 왠지 공룡이 생각난다. 공룡의 멸종이 지구의 다섯 번째 대멸종이고, 대멸종이 일어날 때마다 지구 생명체의 95% 이상이 없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대멸종이 일어날 때마다 강하고 제일 높은 자리에 있던 생물종이 빠짐없이 멸종했다고. 이제까지 다섯 번의 대멸종을 분석하면 그렇다고 한다. 최근 엄청난 기후변화로 인해 여섯 번째 대멸종이 생길지도 모른다는 기후학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무섭기도 하고, 오싹하다. 우리가 한 행동이 부메랑으로 돌아와 우리를 힘들게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뜨거워지는 지구는 기후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기후변화는 내가 살던 곳에 살 수 없는 사람들을 기후 난민으로 만들고 있다. 최근에는 기후난민이 전쟁난민보다 더 많다고. 이 기후변화로 인해 동물들이 살 수 없어 인간이 사는 곳으로 내려오고 야생동물의 바이러스가 퍼지게 되는 것도 이 이유라고. 코로나19도 이와 같은 상황이고, 이는 바이러스 전파 속도를 높인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고충은 인간만이 겪는 것은 아니다. 2019년 호주 산불로 인해 13억 마리의 동식물이 죽었다고 하니 기후변화로 인한 고충은 지구에 사는 모든 동식물이 겪고 있다.

기후 위기

기후 위기의 원인은 온실가스다. 온실효과로 인해 지구가 점점 뜨거워져서 이러한 일들이 생기는 것이다. 온실효과의 근본적인 원인은 화석연료의 사용이다. 화석연료를 사용할 때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고 이 이산화탄소가 지구를 달구는 것이다.

기후 변화는 인간 활동의 결과라 할 수 있는데, 기후 위기는 지구 생태계를 이루는 자연의 모든 것이 연관된다.

탄소중립

탄소중립에서 탄소는 이산화탄소를 말한다. 탄소중립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실질적으로 제로 상태로 만드는 것을 뜻한다. 우리가 활동을 하면 배출되는 것이 이산화탄소인데, 이 이산화 탄소의 배출을 제로로 만든다는 것은 현재의 상태로 지낼 수 없다는 것이다. 화석연료의 사용을 없애고, 재생연료를 사용하고 기존의 산업 방식, 소비, 에너지 구조까지 바꿔야 하니 큰일이다.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 1.5도만 상승해도 지구는 티핑포인트에 도달하니 과감하게 결정해야 할 시기이다. 전 세계의 수많은 나라들이 탄소중립을 위해 서약을 하고 실천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기후 악당 국가'라고 불릴 정도로 제대로 탄소중립이 되고 있지 않다고 하니 조금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에너지 전환, 그리고 우리가 해야 할 일

화석 연료 사용을 줄이거나 없애고 재생에너지의 사용을 늘려야 한다. 고기 먹는 회수를 줄이고, 옷이며 사용하는 물건의 탄소발자국을 생각해서 구입해야 한다.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일회용품 사용도 줄여야 한다. 어쩌면 환경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나부터 실천하는 마음가짐이 먼저 가 아닐까 싶다.

구조적인 문제로 할 수 없는 경우라면 목소리를 내어 구조가 바뀔 수 있도록 만드는 것, 그것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최선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기후 위기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하게 되었고, 하나라도 더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내 블로그에서 환경에 관한 이야기를 더 나누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후 위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알리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이 아닐까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