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시간을 찾아드립니다

[도서] 시간을 찾아드립니다

애슐리 윌런스 저/ 안진이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시간과 돈, 뭐가 먼저일까? 잃어버린 시간을 찾는 시간!

많은 사람들이 시간이 무한하다고 생각하며 산다. 사실 시간은 유한하다. 유한한 삶에서 사는 우리들은 시간의 소중함을 잘 느끼지 못하고 한다. 흘러가버리는 시간, 잃어버리는 시간들이 가득한데 시간에 관심이 많은 나에게 이 책은 시간 개념을 깨주었다. 시간이 돈이라는 생각, 고정관념을 깨고 '돈이 시간'이라는 생각으로 바꾸는 것. 이것이 이 책을 읽고 첫 번째로 내가 실천해야 할 일이다.

타임 푸어의 이유

많은 사람들이 타임 푸어로 산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하게 산다고 생각한다. 돈에 대한 집착으로 타임 푸어가 된다. 최저가를 찾으며 시간을 잃는다. 게으름에 대한 혐오가 타임 푸어를 만든다. 요청받는 일마다 긍정을 하면서 우리는 타임 푸어가 된다.

우리가 무의식중에 하는 이러한 행동들이 타임 푸어를 만든다니 내 생각을 깨는 게 첫 번째다. 그 어떤 것보다 최저가를 찾아가는 내 모습을 떠올리게 되었다. 인터넷 쇼핑을 즐기지 않지만 최저가는 누구나 바라는 것이다. 싼 물건을 사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우리들. 특히나 아이 엄마들이라면 외출이 어렵기에 인터넷 최저가를 찾아다니면서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저자는 이것이 문제라 말한다. 시간 사용한 것을 산출하기가 어렵기에 1시간을 투자해서 최저가를 찾아 산 물건이 과연 싼 물건이냐 반문한다. 조금 더 싼 휘발유를 사기 위에 더 먼 거리를 달려갔다 오는 것 역시 마찬가지. 잘 생각해서 계산해 보면 결코 싼 것이 아니다. 여기서 한대 얻어맞았다. 내 시간을 보내고 산 물건은 싼 것이 아니라는 것. 적당한 선을 그어 물건을 구입하는 것도 싼 물건을 사는 것보다 나은 일이라는 것을.

휴먼 시간 찾기

분명히 우리의 시간 중에 휴먼 시간이 있다. 나도 모르게 흘러가는 시간을 알아채고 잡아내면 된다. 그 시간을 찾기 위해 기록하라 말한다. 특히 평범한 화요일을 기록하라고. 화요일이 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날이라 그날을 적으라 말하지만 어떤 날도 좋다. 나의 하루를 적고 그 시간 안에서 내가 흘려보내는 시간을 찾을 필요가 있다.

매일 자유시간 30분이 주어진다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아이를 키우면서 내 시간을 읊던 엄마들에게 이 시간은 어떤 의미로 느껴질까. 편집자는 이 시간 이야기를 듣고 눈물을 훔쳤다고도 하는데, 오롯이 가질 수 있는 30분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돈을 들여서 외주를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 나는 최근에 운동화 빨기를 외주 주고 있다. 그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일로 채우기 위해서. 그래서 저자의 말이 더 공감되고 확 와닿았다. 시간을 측량하고 내 시간을 찾아내는 일이야말로 중요한 일.

이제 풍요로운 시간을 누려라!

'내 시간을 돌리도~ '라고 말하지 말고, 이제는 풍요로운 시간을 누려보자. 가장 먼저 시간을 조달하고, 시간을 발견하고, 시간의 틀을 바꾸어서 나의 시간을 찾아오자.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나의 시간을 챙겨오는 것이야말로 필요하다. 책의 마지막에 있는 시간 풍요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의 시간이 풍요롭게 쓰이고 있는 지도 생각해야 할 터. 하루에 30분을 투자해 내가 정말 하고 싶어 하는 일, 예를 들어 독서나 그림 그리기와 같이 나는 풍요롭게 하는 일을 하는 것이 나의 삶을 얼마나 더 행복하고 풍요롭게 하는지는 이 책을 읽고 나면 알게 될 것이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드는 건 나에게 달려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