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 문해력이 평생 성적을 결정한다

[도서] 초등 문해력이 평생 성적을 결정한다

오선균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교과서 활용해서, 초등 문해력을 챙기자.


최근에 문해력에 관련된 책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 어떤 것보다 문해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어떻게 문해력을 키워줘야 할지 막막하다. 아이는 점점 커가고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줘야 할지 고민이 되고 있던 차 이 책을 만났다.

왜 문해력?

"문해력=국어능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단순히 문해력이 국어능력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전 과목 모든 시험에 사용되는 필수 능력으로 '학습능력'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고 한다. 계산은 잘하는데 수학 문제만 풀면 틀리는 아이, 책은 많이 읽었는데 교과서를 어려워하는 아이의 원인이 바로 문해력 때문이다. 저자는 수많은 문해력 방법이 있지만 교과서를 통해 어떻게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문해력은 아이가 평생 갖고 가야 할 능력이기에 지금부터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교과서를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책 읽기의 중요성도 함께 언급하고 있다. 보통은 책 읽기가 중요한 것은 알지만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기에 고학년이 될수록 소홀히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독서이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책과 가까이할 수 있을지,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책을 볼 수 있을지도 소개한다.

3장에서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에도 독서에 관련된 질문들이 많은데, 그 부분에서 필요한 팁을 얻어 가면 좋겠다.

만화책은 보지 말게 해야 할까요?

NO. 봐도 되는데, 너무 치우치지 않도록 하는 편이 좋다. 학습적인 요소가 가미된 학습만화는 오히려 이해력이나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

책 읽을 시간 확보는요?

책 읽는 시간을 따로 빼놓고 그 시간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독서계획과 목표를 정해놓고 하면 좋다.

책을 읽어도 내용을 모른다?

아이의 수준을 체크해 보자.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을 읽어야 하는데, 너무 어려운 책을 읽을 경우 이럴 수 있다. 책을 읽고 따로 내용을 정리해 두는 것도 좋다.

학년별로 중요한 문해력

3학년, 문해력의 이해와 접근이 필요한 시기

4학년, 독서를 통해 본격적으로 문해력을 기르기 시작, 교과 공부 바탕 쌓기

5학년, 독서습관과 독서의 즐거움을 찾는 시기

6학년, 책정하기, 독서 달력, 한 줄 평으로 확장

책의 말미에는 학년별 자가 진단과 교과서 어휘를 알아보는 페이지가 있다. 아이와 함께 해보면서, 아이의 문해력도 확인해 보고, 모르는 어휘는 체크해가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평생 가는 문해력, 지금부터 준비하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