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자본주의 어른을 위한 경제기사 활용법

[도서] 자본주의 어른을 위한 경제기사 활용법

이혜진,김경미,박윤선,도예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경제를 읽는 힘을 키워주는 경제 기사 활용법

경제공부를 하기 위해서 경제신문을 읽어야 한다는 것은 안다. 하지만 막상 경제기사를 읽기에는 막막하다. 한글로 쓰여 있는데, 왜 이해가 안 되는지. 경제기사 문해력이 없는 사람이 읽으면 딱 좋을 책 '자본주의 어른을 위한 경제기사 활용법'이다. 책의 후반부에는 경제기사를 분석한 내용이 담겨있어서 어떻게 경제기사를 읽고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어서 유용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필수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경제를 알아야 하고 경제를 알기 위해서는 경제신문을 봐야 한다. 하지만 하얀 건 종이요 검정은 글씨구나라고 생각되는 경제 기사를 보는 건 참 막막하다. 그래서 시작부터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데,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알고 하나씩 하다 보면 익숙해지지 않을까? 도전해 보고 싶은 마음은 있었지만 쉽지는 않았던 일. 이 책으로 경제 기사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방법도 배우고 활용도 해보고 싶어졌다.

많은 사람들이 왜 신문을 보냐고 말한다. 유튜브와 인터넷이 있는데 굳이 신문을 봐야 하냐고. 물론 인터넷에도 신문이 있긴 하다. 하지만 왜 종이 신문을 봐야 하는지 이유를 말하고 있다. 물론 처음에 종이 신문을 보는 것이 어려움이 있다면 인터넷에서 종이신문을 보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이왕이면 종이신문을 보는 편이 더 좋다고 저자는 말한다. 특히 온라인으로 기사를 볼 때는 편식하는 경우가 있기에 종이로 보라고. 그리고 신문이 신뢰성 높은 정보이고 가성비가 좋은 매체이며, 정보 큐레이터 역할을 하기에 꼭 필요하다고.

경제 신문을 보고 세상을 공부한다

라는 말에서 크게 공감한다. 경제를 안다는 것은 사회 흐름이나 사업의 방향성까지 제시해 줄 수 있다고. 삶에 경제가 관여하지 않는 부분이 없기에 꼭 봐야 할 것이라는 것이다. 재테크를 위해서 만이 아니다.

신문기사를 읽을 때 팁,

1면부터 읽는다

대충 넘겨보자

톱기사만 보자

전체 기사 중 새롭게 등장한 뉴스만 보자

총 4개의 팁이다. 일단 신문과 친해지는 것이 필요하겠다. 전체적으로 읽고, 속도를 내서 읽다가 기사의 중요도 순으로 대략 정리하는 경지에 이르면, 하루 30분 신문읽기도 가능해진다고. 처음에 두려움을 깨고 이렇게 신문읽기를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

책의 마지막에 45개의 기사 분석이 있는데, 아직 경제기사에 대한 문해력이 없어서 그런지 읽는 거조차 힘들었다. 책에서 말한 기사와 친해지는 법으로 기사와 일단 친해진 뒤에 이 페이지를 보면 어떨까? 그날을 상상해 보며, 신문기사를 하루에 한 페이지라도 읽어보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