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요즘 카피 바이블

[도서] 요즘 카피 바이블

김시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관점은 관찰력의 결과다

 

김시래 작가님은 30년 차 광고 전문가다. 농심기획 제일 기획, 서울시 마케팅 자문 위원 등을 역임했다. 

브라보 유어 라이프(삼성생명)

좋은 기름이니까(S-oil)

맛있게 맵다(해찬들)

과 같은 광고 캠페인을 통해 국내 광고업계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이번 카피라이팅 책, 요즘 카피 바이블에서 SNS에 먹히는, 매출을 끌어올리는 copewriting을 소개한다. 

CHANGE광고가 예전과 바꿨다. 옛날 스타일로 하면 뒤처진다. 특히 코로나와 스마트폰으로 인해 변화되었다. 짧고, 빠르게, 그리고 거칠어도 생생한 게 먹힌다. 욕구와 혜택을 바로바로 제시해야 사람들이 움직인다. 과거에는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라이팅이었다면 현재는 단순한 메시지로 소비자를 잡는 copywriting이다. 

보통 사람들, 평범한 사람들의 반응이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로 요즘은 더 영향력이 커졌다. 빅모델보다는 인플루언서의 삶이 더 파워풀해진 것이다. 그래서 즉각적인 반응을 이끄는 콘텐츠 마케팅이 유효하다. 

행동을 끌어내야 한다

마음이 아니라 행동을 끌어내는 카피라이팅을 해야 한다. 과한 정보에 오히려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사람을 연결하려는 노력은 호감을 끈다. 간결하고 구체적인 약속으로 과장 없이 할 것. 그것이 디지털 시대의 포인트 핵심이다. 

직접 해보고 노력할 점왜?라는 의문을 가지고 사물을 바라보고 기록하면서 관점을 틀어 카피라이팅을 연습할 것. 관점을 바꾸고 키우기 위해 인문학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압축, 전환, 뉴스화, 감각화

하는 유형으로 지속적으로 연습하고, 일상에서 계속 자료를 모으는 연습이 필요하다. 책의 말미에는 기존의 카피들을 어떻게 봐라 볼지 와 어찌 달리 볼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부분이 어쩌면 copy 라이팅을 바라보는 시선을 달리하게 한다. 

관찰력을 갖고 주위에서 벌어지는 것들의 글감을 계속 기록해 보자. 독서를 생활하자고, 쓸 거리를 모아보자. 결국 하루아침에 먹히는 카피라이팅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 기록하고 분류해서 나만의 보석함을 만들어보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