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루호

[도서] 루호

채은하 글/오승민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 아이들의 책을 고를 때, 부모는 생각합니다. 사회의 다양한 면을 간접 경험하고 어릴수록 정서에 좋은 이야기를 고르고 올바른 가치관이 심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살면서 생길 수 있는 문제 상황과 선택의 기로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며 때로는 주변을 살펴 지혜롭게 성장하길 바라죠. 이야기 책 한 권을 읽는 것으로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 듯 하지만 이야기가 갖는 힘이 크다는 것을 말해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야기 책을 고르고 또 세심하게 고르는 것 입니다.



#루호 는 세상을 살아가며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상황으로 인해 고민하고 어려움 속에 처해서 혼란과 답답함을 느끼는 청소년 초입 시기 모습과 닮아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는 사라져 버린 호랑이 이야기, 그가 사람으로 변신한 판타지와 같은 소재를 바탕으로 하지만 이기심으로 점철된 듯 보이는 어른들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가치판단없이 수용할지 자신의 길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스스로 하게 합니다.


■ 그들은 스스로 선택했어. 용기를 내어 어떻게 살지 결정한 거야. 우리 자신을 만드는 건 바로 그런 선택들이야. 오랜 시간을 살아온 나도, 호랑이이자 사람인 너도 그렇지. 우리는 언제든 우리의 길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 그걸 잊지 마.

본문 60쪽 중에서

이야기 속 등장인물인 루호, 달수, 희설은 사람들 사이에서 섞여 살아가고 있지만 사실 호랑이, 토끼, 까치 입니다. 그들이 인간 틈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었던 것은 갈등과 대립, 불신, 서로에 대한 혐오, 증오 등을 피해 숨어 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사람으로 살아 가면서도 같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도 그들과 다른 생각, 가치관, 외모 등을 가진 이들에게 혐오와 증오를 갖는 것에 대해 거리낌이 없습니다. 어린 루호와 인물들을 통해 다르다는 것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주류 속에 묻혀서 다른 존재, 소수, 약자에 대한 혐오감을 여과없이 드러내는 것이 옳지 않았다는 것을 압니다. 달라져야 한다고 느낀다면 선택해야 합니다.



지아는 호랑이 사냥꾼인 아버지와는 다른 선택을 합니다. 아이가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이유입니다. 아이가 살 세상은 지금 우리가 사는 때와는 다를 것입니다. 그 선택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소수, 약자 등에 대한 옛 가치관이 가졌던 고루하고 옳지 못한 생각들이 더 많은 존재를 품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 하게 만드는 이야기입니다.



■ 사람이든 호랑이든 토끼든 모두가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단다. 그래서 누구와도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어. 난 그저 널 아끼는 마음을 준 거야. 이제 새로 깨어난 마음을 잘 보듬어 주렴.

본문 65쪽 중에서

■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은 도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루호 #채은하작가 #채은하루호 #창비 #창비루호 #어린이책추천 #추천도서 #아동도서추천 #도서협찬 #창비좋은어린이책 #창비좋은어린이책수상작 #루호추천




http://m.blog.naver.com/bbmaning/222685499357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