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만만한 세계도전 프랑스어 첫걸음

[도서] 만만한 세계도전 프랑스어 첫걸음

김정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프랑스어 교재들이 모두 어디로 사라졌는지 모르겠다. 꽤 오래도록 눈에 보이고 손이 닿는데 두었는데 이사하면서 작은 집에 책장을 만들어 꾸역꾸역 몰아넣다보니 어디에 뭘 뒀는지 정말 모르겠는거다. 눈에서 멀어지니 기억에서 멀어지고 책을 펼쳐도 뭐가 뭔지 모르면 어쩌나...걱정이 되었다. 어쨋든 열심히 발굴을 한 결과 겨우 찾아낸 책이 서너권밖에 안된다.  예스 검색창을 통해 뇌를 쥐어짜듯  제목을 찾아 또 한번의 발굴을 했고 이번에는 가지고 있는 책 모두를 찾아냈다. 음...그런데 나의 오래된 책들은 손때가 묻고 공부의 흔적은 보이지만 학습자의 눈에 확 들어올 것 같지 않았다. 나만의 강의안을 만드는데도 별로 유용할 것 같지 않았다. 시간이 많이 흘러서 오래된 교재들은 그냥 책장에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강의안은 무슨....그냥 좋은 교재 찾는게 몸도 편하고 새로 배울 수 있는 것도 생긴다. 

한동안 열심히 프랑스어교재를 찾아봤다. 동영상강의를 비롯하여 서점에 즐비하게 모여있는 다양한 교재들도 몇 권 사봤다. 평범하지만 예전과는 좀 다르게 편성된 내용도 눈에 들어왔다. 하지만 맘에는 들지 않았다. 교과서적인 내용들이 학습자를 지루하게 만들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 사실 프랑스어 경험자의 입장에서 책의 그런 내용들은 학습의 양을 늘리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실생활에는 별로 유익하지 않음을 알고 있다. "책상위에 책이 있다"라는 표현은 전치사와 구문훈련에는 도움이 되지만 실생활에서 그런 표현은 쓰지 않으니 방법을 달리 해야 할 것 같다. 아무리 외국어 학습 초보여도 성인인 이상 초등학생들도 안쓰는 문장을 예로 들면 안된다. 프랑스어 읽는 법부터 시작해서 축약, 연음, 예외적인 사항도 암기의 영역이 아닌 자꾸 발음하면서 몸으로 익히는 연습이 우선되어야 한다. 책의 한계는 바로 이 부분에 있다. 그래서 실제 몸으로 익히는 연습을 유도하기가 어렵다. 말은 쉽고 행동은 어려워지니 한두번 강의 듣고 슬슬 변명거리를 찾아 도망가기 일수다. 그런 외국어 학습의 약점을 미리 감지하고 쓰여진 책이 바로 [만만한 세계도전, 프랑스어 첫걸음]이다. 저자 김 정희선생님의 동영상강의도 무척 유익하다. 총 20강으로 구성되었고 강의마다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에피소드가 많고 지루하지 않게 진행하는 독특한 매력이 있는 선생님이다.   현재 유튜브를 통해서 학습 가능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강의를 모두 듣고 책을 주문했다. 교재 내용도 만족스럽다. 간단하지만 실제 프랑스에서 프랑스인과 1초라도 접촉할 순간이 오면 바디랭귀지도 못하고 무심해지는 자신을 발견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적어도 이 책으로 훈련한다면 알고 있는 프랑스어를 아는만큼 활용해서 스스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 같다. 문법과 리딩훈련도 조금씩 늘려갈 수 있게 구성한 점도 마음에 든다.

좀 더 실력을 갖추려면 이 책의 문장을 통암기하라고 하고 싶다. 그게 프랑스어를 잘 할 수 있게 해준다. 통암기하라! 실력이 부쩍 늘어감을 몸으로 느낄 것이다. 독학이나 초보자, 그리고 프랑스어에 열망이 있는 분들께 권한다. 성실하게 익히면 머지않아 느낌있는 프랑스어를 구사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초보

    하루님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글중에 제 닉네임이 두번이나 나오네요. 이 감동을 어찌한다...

    2018.11.27 21:2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루

      하하하!!! 그렇게 됐네요. ^^

      2018.12.09 14:51
  • 파워블로그 찻잎향기

    프랑스어.. 언어가 부드럽고 분위기 있어 보이는데. 저처럼 딱딱한 사람은 아예 엄두를 내지 못하겠더라구요. 하루님은 열심히 '통암기' 하실 수 있기를 기도하겠습니다. ^^

    2018.12.01 18:5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루

      시를 쓰시는 님이 딱딱한 분이실 리 없으리라 믿습니다. ^^ 프랑스어를 제대로 시작할 수 있는 교재로 보입니다.

      2018.12.09 14:52
  • 파워블로그 하우애

    어학은 쓸 일이 생기면 그때만 반짝하고 말았거든요. 영어도 중국어도.
    프랑스어 배울 기회가 생기면 이 책을 볼게요^^

    2018.12.16 14:4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하루

      약간의 오자가 발견되지만 내용면에서 재미있습니다. ^^

      2019.01.24 11:18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