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90일 밤의 미술관 : 루브르 박물관

[도서] 90일 밤의 미술관 : 루브르 박물관

이혜준,임현승,정희태,최준호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예술은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던가요? 최근에 읽은 <90일밤의 미술관 : 루브르 박물관>은 예술 작품에 대한 시각을 넓혀주는 책이었습니다. 가이드와 투어 전문가로 구성된 총 4명의 저자가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을 대표하는 100여 점의 작품들을 해설해 주며 작품이 가진 예술적 가치와 감상 포인트를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이 책은 작년에 출간된 <90일 밤의 미술관>의 후속작입니다. 루브르 박물관을 대표하는 작품들뿐만 아니라 여행객들이 시간에 쫓겨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작품들도 소개하고 있어 좀 더 다채로운 감상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루브르 박물관은 영국군의 공격에 대비해 탑과 2개의 건물을 갖춘 성곽으로 둘러싸인 원형 주루에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루브르'라는 이름의 기원에 대한 가설은 여러 가지인데 저자는 '작품'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외브르'에서 유래했다는 가설이 가장 신빙성 높은 것 같다고 말합니다. 루브르 박물관은 프랑스 혁명의 격동기에 개관하였고 오랜 역사를 거쳐 보수를 진행한 끝에 현재 유리 피라미드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루브르 박물관은 리슐리외관, 쉴리관, 드농관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 책에서는 차례대로 특색 있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화의 대가인 '얀 판 에이크'를 좋아하는데 그가 그린 <대법관 롤랭과 성모 마리아> 작품을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아기 예수가 대법관 롤랭에게 축성하고 있는 그림으로 그림의 크기가 상당히 작지만 인물과 배경이 아주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워낙 그림이 작아서 사람의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데 더 놀라운 것은 세밀하게만 그린 것이 아니라 상징성이 있고 의도적으로 장면을 배치했다고 합니다. 이 작은 그림에 기독교의 교리가 담겨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고 아직도 미스터리해서 보는 이들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갖게 한다고 합니다. 작품이 가진 상징성을 나름대로 해석해보는 것도 작품을 재미있게 감상하는 또 다른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예술 작품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과 문학적 지식들이 한껏 어우러져서 작품을 좀 더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저자는 리슐리외관에 있는 석재 조각 <사자를 조련하는 영웅>을 설명하면서 세계 최초의 영웅 서사시 '길가메시'의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메소포타미아의 신화 속에 빠져들게 만들었습니다. 이 조각을 통해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죽음을 이해하고 직시한 사람들임을 알았고 메소포타미아 신화가 다른 문명의 신화와 다르다는 차이점까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당찬 모습을 한 길가메시의 조각상에서 현재의 행복에 직시하라는 교훈을 얻게 되어 유익했습니다.

 



 


이 밖에도 이집트 유물, 그리스 신화와 관련된 조각상, 성서를 그린 그림 등 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놓치지 말고 감상해야 할 작품들을 꼼꼼하게 소개합니다. 특히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천재성을 엿볼 수 있는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마치 직접 작품을 감상하고 도슨트의 설명을 듣는 것처럼 현장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림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각상, 미라, 그릇, 보석, 천장화까지 선보이고 있어서 예술의 향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매일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좋습니다. 평소에 흥미를 가졌던 작품들부터 차분히 읽어나간다면 예술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차근차근 채워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처럼 외부 활동에 제약이 많은 시기에 미술관과 박물관을 방문하기가 참 어려운데 책 한 권으로 내 방에서 예술작품들을 즐길 수 있다니 정말 행복합니다. 그것도 세계에서 제일 유명하다는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의 작품들을 말이죠. <90일 밤의 미술관 : 루브르 박물관>과 함께 한 여름밤 예술의 세계로 훌쩍 여행을 떠나보시길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