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독서수업 끝판왕 6학년

[도서] 초등독서수업 끝판왕 6학년

안진수,김도윤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리 아이 여름방학이 이제 1주일 정도 남았습니다.
한 달이 벌써 다 가버렸네요. 와우! 시간은 정말 빨리 지나가는 듯 합니다.
방학 시작할 때 계획한 만큼 책을 많이 읽지 못한 것 같아서
남은 기간동안 더 열심히 독서하려고 해요. ^^

 

지난 번 '초등 독서수업 끝판왕 : 2학년' 책으로 감동받은 저는 아이와 함께 열심히 독서활동을 진행 중인데요, 이번에 이 시리즈의 6학년 책도 읽어보았어요. 수준 높은 책을 엄마인 제가 아이보다 먼저 읽어보고, 독서활동도 미리 해 보고 싶다는 생각에... ^^ 실은, 아이가 독서활동하는 모습 보니 재미있어 보여서 저도 해보고 싶더라고요. 하핫!

 

20210807_071128.jpg

 

초등 독서수업 끝판왕 : 6학년

(안진수, 김도윤 지음 / 교육과실천)

 

 

초등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미 알고 있지만, 방법과 실천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어떤 책을 읽을지, 읽고 무엇을 해야 할 지... 무작정 아무 책이나 읽는 것보다는 좋은 책을 읽었으면 좋겠고, 또, 책 읽고 그냥 그걸로 끝내는 것보다는 책 읽은 후 알찬 활동으로 그 의미를 더해주고 싶으니까요.

 

독서교육 전문가가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좋은 책을 만들어 주시면 참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마음 딱 아시고 좋은 책 출간해 주셨네요. 이 책을 만들어주신 안진수, 김도윤 선생님은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아이들이 독서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더 큰 도움을 주고 싶음 마음에 이 책을 만드셨대요. 1~6학년 책들이 각 1권으로 총 6권의 시리즈입니다.

 

책 역시 앞 부분의 QR코드로 '초등독서수업끝판왕' 네이버밴드에 접속할 수 있고, 해당 학년의 도서를 내려받아 활동지를 출력하여 사용하기만 하면 된답니다. 와우!

 

 

20210807_071313.jpg

 

2학년도 12권을 소개해 주셨는데, 6학년도 총 12권의 책을 추천해 주셨어요.
한 달에 한 권씩 읽고 독후활동하면 1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거죠.
그렇게 6년 내내 아이의 독서기록을 누적하면 의미있는 성장 자료가 될 것 같아요.
 
이 책에서 소개해 주고 있는 12권은 모두 기관이나 단체의 추천도서이거나 권장도서로 선정된 책들입니다. 또, 유명한 상을 받기도 한 책들이라 꼭 읽어보면 좋을, 탐나는 책들이네요.
이미 검증된 좋은 책들 읽고, 생각이 쑥쑥 자라는 독서활동까지 하면 비싼 독서토론논술 과외 안 부러울 것 같아요. ^^
 
6학년 첫 책은 '마지막 거인'입니다. 프랑스 문인 협의회 어린이 부문 대상, 독일 라텐 팡거 상, 미국 헝그리 마인드 리뷰상을 받았고, 국민일보 추천도서군요. 첫 부분에서 책의 내용을 간단히 설명해 주시고, 어떤 독서 활동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20210807_071332.jpg

 

20210807_071342.jpg

 

20210807_071348.jpg

첫번째 책 '마지막 거인'을 읽은 후에는 <질문 만들고 대화하기>, <줄거리 이어 말하기>, <원인과 결과 찾기>, <해-반-지 방법으로 공감하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어요. 특히, 이 책은 세계 그림책 비평가들을 사로잡은 책이기 때문에, 비평가처럼 <그림 하나를 골라 비평하기> 활동도 있네요. 책의 내용을 자기만의 생각으로 펼칠 수 있을 것 같아 재미있어 보입니다. 활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 덕분에 각 활동을 이해하기 쉬웠어요.
 
이 책에서 소개해 주신 각 12권의 독서활동이 서로 같지 않고, 그 책의 특징에 따른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모든 활동지들을 정성들여 만들어 주신 점이 놀라워요. 우리 아이는 2학년 독서활동이 너무 재미있대요. 앞으로 3~6학년 독서활동도 열심히 해보자고 제가 말했더니, 우리 아이는 1학년 책들은 왜 안 하냐면서 지금이라도 다 해보고 싶다네요. 재미있는 건 놓치고 싶지 않다는 거겠죠. 자기의 생각을 정리해 나가는 활동이 그만큼 재미있나 봅니다. ^^ 작년에 출간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은 아쉬움도 있지만, 이제라도 이렇게 좋은 책 만나 도움받을 수 있으니 행복합니다.

 

활동 설명 뒷 부분에 '독서 활동 실천하기' 코너가 있는데, 아이들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지입니다. 약 12쪽 분량의 학습지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책을 온전히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확장시켜나갈 수 있어요. 아이들은 수준 높은 독서활동으로 생각날개를 펼칠 수 있고, 부모님들은 보다 쉽게 아이들의 독서방향을 이끌어줄 수 있는 정말 좋은 책이네요. 우리 아이 초등 독서수업은 이 시리즈의 6권만 믿고 가려고 합니다.

 

초등학교 학년별 수준에 적합한 12권의 책을 추천받고, 각 책에 맞는 재미있는 독후활동자료까지 받으며 아이와 함께 즐거운 책읽기 하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초등독서수업끝판왕, #6학년, #교육과실천, #안진수, #김도윤, #초등독서, #독서활동지, #즐거운책읽기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