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도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존 로스차일드 공저/이건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2부의 이전 장에서는 피터 린치가 좋은 회사를 고르는 방법을 알려줬다면 이번 11장부터는 좋은 회사가 정말로 좋은 회사인지 데이터를 통해 사실을 검증하는 방법이다. 즉 재무제표, 부채비율, 이익률 같은 수치를 통해 회사를 분석해본다. 앞서 피터 린치가 제안한 6가지 기업의 유형에 따라 중요한 재무제표가 무엇이고, 어떤 점을 확인해야하는 지 살펴본다.

?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은 책 두께가 너무 두꺼운데다가, 어려운 용어가 많다는 리뷰를 종종 봤다. 1부 까지야 투자 철학과 마인드에 관한 에세이 형식의 이야기라서 어느정도 읽히는 반면에, 2부 부터는 실제로 주식을 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용어가 많이 등장한다.

하지만 피터린치는 친절하게도 정말 기본이 되는 주식 용어로만 설명한다. 무작정 이 책을 사서 읽기를 시작하기 보다 기본적인 주식 용어 공부를 한 뒤에 (혹은 하면서) 책을 읽는 것이 좋다. 나도 2부부터는 기본적인 용어를 알기에 이해가 되면서도, 실제 주식 투자를 몇 번 도전해본 뒤에야 더 내용의 깊이가 느껴졌다.

?

내 생각에 주식 용어 공부는 이 책이 참 괜찮다. 유명한 강사답게 쉽고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최진기의 경제상식 오늘부터 1일》 (▼클릭)

?

?

회사의 전망을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 : 스토리

피터 린치의 회사 전망을 빠르게 파악하는 방법은 바로 스토리다. 스토리란 자기 자신이 이 주식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와 이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그리고 장래에 걸림될이 되는 것들을 2분간 떠들어보는 것이다. 스토리를 말할 수 없다는 건 기업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거다. 조금 시간을 들이더라도 가치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이라면 오랜 시간 (최소한 냉장고를 고를 때 들이는 시간) 만큼 기업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회사가 지속적인 번영과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하고, 현 상황에 비추어 전망을 어떻게 기대할 수 있을지를 최대한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피터 린치는 책 《전설로떠나는월가의영웅》 의 2부에서 회사를 6가지 유형별로 정리했다.

각 유형별로 스토리를 만들 때 중요한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저성장주

저성장주란 성숙한 대기업으로 GNP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저성장주는 배당을 기대하기 때문에 투자한다. 10년동안 이익 성장률과 배당수익률을 보고 매력적인 기업인지 확인한다.

경기가 좋을 때나 나쁠 때나 배당을 늘렸는가?

앞으로 사업은 어디로 확장될까?

경기순환주

경기순환주는 회사의 매출과 수익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일정하게 오르내린다.

지난 얼마동안 침체를 겪었고, 앞으로 상황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을까?

이익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나?

?

자산주

자산주는 가치가 있는 자산을 보유한 기업을 말한다.

내용과 가치가 주로 언급되어야 한다.

이 회사의 주당 가치는 얼마이고, 계산해보면 더 높은가?

회사 내부자들이 주식을 매수하고 있는가?

이익이 꾸준히 발생하는가?

부채가 많은가?

?

회생주

회생주란 망가질대로 망가지고 짓눌려 파산법 11장에 따라 간신히 연명하는 기업이다.

회사 경영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작업을 착수했는가?

이런 게획이 어떤 효과를 보고 있는가?

자사주를 매입하고 있는가?

시장 점유율과 이익은 증가하고 있는가?

?

고성장주

고성장주란 연 20-25% 성장률을 보이는 작고 적극적인 신생기업이다.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고속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까?

부채가 혹시 과도하게 많지는 않은가?

?

대형우량주

대형우량주란 30-50% 이익을 바라보고 매수하는 종목이다.

PER, 주가 급등, 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있는가

최근 지분 변동이 있었는가?

신제품의 성장률이 있는가?

?

피터 린치의 성공한 투자: 라 퀀다

라 퀸타는 호텔사업을 하는 곳으로, 동급 호텔 대비 30% 저렴한 가격에 객실을 제공했다. 그 비결은 부대비용, 컴플레인, 손해가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결혼식장, 회의실, 리셉션 장소, 주방과 식당 공간을 모두 없앤 것이었다. 그리고 24시간 음식점 옆에 건물을 지어서 식사에 대한 약점을 보완했다. 건설비가 30% 적게 들어갔기 때문에, 숙박비를 30% 절감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주식은 회사의 이익의 일부를 제공하는 대가로 보험사들과 계약을 해서 은행 부채 없이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이 회사의 주식은 10년동안 11배 올랐다.

?

피터 린치의 실패한 투자: J. 빌드너 앤드 선스

J. 빌드너 앤드 선스는 전문 음식점 회사로 고급 샌드위치와 조리된 식품을 판매한다. 피터 린치는 이 회사가 만든 샌드위치가 보스턴에서 최고의 샌드위치라는 걸 알고 있었다. 매장의 분위기는 좋았고, 항상 깨끗하고 효율적이었다. 이 회사는 사업 확장을 위해 기업 공개를 앞두고 있었다. 부채 또한 많이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백화점 두 곳에 신규 매장을 열었다가 완전히 실패했다. 다른 지역에서 자신의 성공 공식을 복사하지 못하는 회사는 투자해서는 안된다. 즉 텍사스 주에 있는 회사가 일리노이 주에서 경영 능력을 입증할 때 까지는 매수를 보류해야 한다.

"내가 빌드너스를 조사할 때 빠뜨린 질문은 바로 이것이었다. '이 아이디어가 다른 곳에서도 통할까?' 숙달된 매장관리자 부족, 한정된 자금력, 초기에 실수해도 생존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짚어보았어야 했다."

[출처] 전설로떠나는월가의영웅 독서리뷰 / 피터 린치의 회사 분석 비법|작성자 지니언트


https://blog.naver.com/hellogenius/221986674195
https://blog.naver.com/hellogenius/222028668380
https://blog.naver.com/hellogeniu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