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마케팅과 연애의 평행이론

[도서] 마케팅과 연애의 평행이론

강경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일단 책의 제목을 보고는 마케팅과 연애를 단순히 비유하면서 개념을 쉽게 설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그런데 이 부분을 넘어서 실제로 여러 가지 실험 이론을 통해서 사랑의 마음과 마케팅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흥미롭게 읽으면서 재미있게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1장에서는 마케팅 초보들에게는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았습니다. 물론 쉽게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개념을 깊이 있게 파고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초보에게 가장 중요한 구조화를 하는 것에 있어서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 저는 나름 마케팅 초보는 아니라서 아는 내용이구나 하고 정리하면서 읽었습니다.

 

 저는 추가로 서비스 기업에서는 8P가 필요하다는 크리스토퍼 러블록, 요헨 워츠의 저서를 인용한 부분에서 새로운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분명 기존의 4P에서는 해결하지 못했던 부분이 세대를 변화하면서 추가되는 개념이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는데 이렇게 새롭게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디테일한 개념은 책에서 보는 걸로!!^^

 

또 연애와 마케팅을 비교하며 설명한 개념 중에 흥미로웠던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소개팅 자리에 조금 늦게 나타난 소개팅남이 스포츠카를 타며 멋지게 나타는 장면을 상상해 봅시다. 약속시간에 늦게 나타난다고 불만을 갖기 시작했던 소개팅 여자는 자연스럽게 화가 가라앉으면서 소개팅남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는 바로 후광효과라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원리로 천원 치즈케이크보다는 8천 원 치즈케이크가 프리미엄이며 더 맛있고 품질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효과를 베블런 효과라고 합니다. 맛이 비슷하더라도 저렴한 치즈케이크보다는 비싼 치즈케이크가 더 품질이 좋고 맛있으며 나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책이 제목에 충실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을 시작할 때 연애에 대한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인 상식을 이야기해주며 흥미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마케팅이 어떻게 연애와 비슷한지 이야기하며 개념들을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이란 분야가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에 이 책에 모든 개념이 다 정리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마케팅 초보 또는 쉽게 마케팅 개념을 이해하고 싶다면 한 번쯤 참고할 수 있는 책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