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세트 : 생활편 + 학습편

[도서]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세트 : 생활편 + 학습편

박정현 글/남현지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요즘 부모님들은 똑똑하다. 아니 현명하다. 자녀를 위해 주식통장을 하나씩 마련해 주고 관리해 주시는 분들이 많다. 언제가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우리 자녀들을 위해 발돋움을 해줄 무기를 장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나 역시도 우리 자녀들이 경제관념이 투철한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작년에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인 존리의 책을 읽고 아이들 주식통장을 개설해 주겠다고 마음먹었으나 차일피일 미루다 지난달 만들어주었다. 통장을 만들었으나 주식에 대한 개념도 자리 잡지 않은 아이에게 주식을 사는 것을 해보라 할 수는 없는 노릇. 아이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줄 책이 없을까 싶은 참에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책을 만났다.

 

공부? 그까짓 거 뭐가 그리 대단한 거야?!!

공부가 이 세상의 전부인 양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싶진 않다. 공부뿐만이 아니라 세상은 넓고 할 것도 많다고 가르치고 싶었다. 그런데 실상 공부를 중점에 둘 수밖에 없는 현실. 우선 엄마인 나 또한 경제이론으로 중무장되지 않은 지극히 평범한 엄마라 아이에게 경제교육 또한 잘 해줄리 만무하다. 그런 나를 대신해 경제교육을 재미나게 이끌어줄 책 아홉 살 돈 습관 사전!

 

먼저 학습편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가정 경제에서 시작해 사회와 국가로 폭넓게 경제적인 안목을 함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을 읽을 주 독서층이 아직은 어린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라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다. 주제에 맞는 내용을 일기 형식을 빌려 친구에게 말해주는 식이다.

 

은행에서는 무슨 일을 해요?처럼 일상생활에서 궁금함을 가졌던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해 말해준다. 귀여운 캐릭터마저 사랑스럽다. 친구의 궁금증을 뒤로 뒷장에는 그에 맞는 답변이 실려있다. 이 책의 저자가 현직 초등학교 교사라는데 역시 아이들의 집중력과 관심도를 잘 파악해서 친절하게 답해준다.

 

오른쪽 상단에 생각하는 문제 또한 실려있어 엄마 입장에서 휘리릭 읽다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일시멈춤해 사고력을 확장해 주는 것 같아 마음에 든다. 이따금씩 해당 주제로 작은 토론의 장을 마련해보는 것도 좋다.

 

그동안 내가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경제 개념, 즉 주식에 관한 내용 또한 실려있어 좋다. 엄마가 아이에게 알려주고픈 내용을 엄마의 마음을 가득 담아 많은 유익한 서적이라 할 수 있다.

 

초등 저학년뿐만 아니라 처음 경제도서를 접하는 아이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책이다.

 

실전편은 학습편에서 배운 경제 지식을 바탕으로 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알려준다. 절약은 왜 필요한지부터 통장을 개설하고 이자가 붙는 것까지 실생활에서 실천해볼 수 있는 내용을 다뤄준다.

 

학습편처럼 일기 형식의 질문과 친절한 선생님의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편과 다른 점을 꼽자면 각 주제마다 실천해볼 수 있는 항목이 마련되어 있다는 점이다. 무엇을 살지 고민될 때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으니 우선순위를 적어보는 것처럼 말이다.

 

저축만이 전부라고 생각했던 나때와는 정말 많은 것이 변했음을 책에서도 알 수 있다. 주식이 어른만의 영역이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친숙하게 다가오는 것을 보니.

 

요즘은 물질적 어려움 없이 사는 경우가 많으니 아이들 스스로가 돈의 중요성을 모른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이라 뭐든 다 해주고 싶은 마음이야 있겠지만, 그토록 소중한 아이이니 제한과 한계 또한 필요함을 깨닫는 요즘이다. 아이가 가는 길목 길목마다 꽃을 뿌려주기 어렵다. 그러니 아이가 가는 길마다 잘 헤쳐나갈 힘을 키워주고자 한다. 그런 나의 바람을 '아홉 살 돈 습관 사전'이 도움을 준 듯하여 기분이 좋다. 나처럼 아이에게 올바른 돈 습관을 길러주고자 하는 분에게 이 책을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다.

 

※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