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도서]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임유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꽤나 중요해진 요즘, 사람을 만나려면 '말기술'은 누군가의 첫인상을 결정하기도 하고 신뢰의 문제까지도 뻗어나간다. 그런데 문제는 유창하고 예쁜 화술은 제쳐두고 '제대로' 말하는 것도 가끔 턱턱 막힌다는 것. 나의 경우는 말을 더듬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컥'하고 말이 잘 나오지 않을 때가 있다. 마치 목이 메여서 순간 말 흐름이 끊긴다고 해야하나. 게다가 아는 사람도 아니고 내가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 만나는 사람들이었던터라 이게 은근한 스트레스로 자리잡은지 오래였다.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는 말더듬까지는 아니지만, 오래된 나의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으로 읽게 된 책이다. 말기술을 대면 강의도 아니고 책으로 얼마나 해결될까 싶었던 반신반의로 펼쳤지만,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당신도 할 수 있다'라는 용기를 준다. 부드럽게 한 단계씩 올라갈 수 있도록 응원하면서.

 

말더듬 트레이닝을 7일 계획으로 연습하는 과정으로 나와있는데, 차근차근 책을 통해 나아가다 보면 조금씩 나아질 수 있다는 자신감이 붙는다. 단순하게 말더듬는 습관을 고쳐주는 게 아니다. 말을 더듬지 않아도 조금 더 상대방에서 신뢰를 주고 싶은 말기술을 원한다면, 조금 더 정확한 발음을 원한다면 바로 이 책에 담겨져 있다. 생각해보니 영어와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발음에 꽤나 어려움을 겪었는데 어느 순간 해당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리듬과 운율을 내가 살리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속에는 이런 말이 지니고 있는 리듬과 운율을 적용하는 법이 떡 하니 자리잡고 있는 게 아닌가! 그렇다. 우리말도 리듬과 운율이 있었지. 머리를 탁 치고, 조금씩 소리내어 말해봤고, 앞으로도 우리말을 비롯한 다양한 언어에 적용해서 연습해 보려 한다.

 

이렇게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은 단순히 말더듬을 고치기 위한 책이 아니다. 잘 말하기 위한, 아니 정확하게 말하기 위한 사람들에게 차근차근 도움을 주는 책이다. 책에서는 7일이라고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한 번 정독을 한 후에 실전에 적용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그리고 책을 읽다보면 나도 모르게 소리내어 도전해보는 경우가 생긴다. 정말 고쳐질지 궁금하고 해보고 싶어지니까! 아마 오랫동안 이 책을 펼쳐보면서 조금씩 연습하게 될 것 같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