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냅킨(Napkin)은 고대 로마시대에 왕족, 귀족들이 식사를
마친 후 하인이 타월과 물그릇을 들고 돌아다니며 손을
씻게 했던 것에서부터 유래한다.
그 때 사용했던 타월을 마파(Mappa)라고 불렀으며 이것이 오늘날 냅킨으로 발전했다.

냅킨은 자리에 앉자마자 성급하게 펴는 것이 아니다.
테이블을 둘러보고 모두가 자리에 앉고 난 것을 확인한 후에 무릎 위에 펼친다.
비행기와 기차 등 흔들리는 곳에서 식사를 할 때에는 와이셔츠나 조끼의 단추 구멍에 꽂기도한다.
냅킨을 무릎 위에 펼쳐 놓는 것은 음식물이 잘못 엎어지더라도
옷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냅킨을 사용할 때에는 접은 안쪽을 입에 댄다.
등을 구부리거나 냅킨에 얼굴을 가져가는 것은 아니고 냅킨을 위로 올려 닦는 것처럼 잡는다.

냅킨은 입 주위와 손가락을 닦을 때만 사용하고, 입을 닦더라도 세게 닦지 말고 가볍게 눌러가며 닦는다. 특히 어떤 여성은 입술의 루즈를 냅킨으로 닦아내기도 하는데 이는 에티켓에서 벗어난
행위이므로 삼가도록 한다.

또, 잘못하여 물을 엎질렀을 때에도 냅킨으로 마구 닦지 않도록 한다. 이런 경우에는 웨이터에게 부탁해 처리하도록 한다.

냅킨을 양복에 걸치거나 목에 두르는 것은 어린이가 하는 방법이니 삼가는 것이 좋다.

식사가 끝난 후, 일어설 때 냅킨은 되는대로 접어 테이블 위에 놓는다. 의자 위에 놓는 것은 금기 시 되어 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맨의 테이블 선택.
중요한 사교나 사업상의 만남에서는 테이블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우선 정사각형 테이블은 공식적이고 딱딱하여 폐쇄적인 느낌을 주며, 직사각형 테이블은
여럿이 않을 경우 권위적일 수 있다.
이와 달리 원형 테이블은 캐주얼하고 개방적이다. 중요한 상담을 위해서는 집에서 식사를
하든 고급 레스토랑에서 하든 상대방이 벽이나 칸막이를 등지고 앉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다. 불빛이 은은하고 배경 음악이 잔잔히 들려오는 곳이라면 금상첨화라 하겠다.
어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이 탁 트인 공간을 등지고 앉았을 때에는 호흡, 맥박, 뇌파, 혈압 등이 상승한다고 한다.
또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집중하도록 하려면 원탁에 앉되 주변이 칸막이나 화초 등으로
가리어져 당신에게만 신경 쓸 수 있는 곳이 바람직하다.

http://www.winenara.com/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