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길이 되는 생각, 잠언

[도서] 길이 되는 생각, 잠언

정성진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돈, 건강, 사랑, 인맥, 학벌, 미모 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잠언에서는 정말 중요한 것이 지혜임을 말씀합니다.

지혜의 서 잠언. 성경에서 지혜에 대해 강조하는 책으로 알고 있다. 잠언의 말씀으로 나온책이 있어 보게 되었다.

지혜를 심으라
지혜를 가꾸라
지혜를 맺으라
지혜를 거두라

추구해야 할 것이 참 많은 현대의 세상이다. 그중 지혜를 간절히 바라고 추구하고 있는지 생각해 볼 문제 인듯 싶다. 인스턴트 식품처럼 빨리빨리 찍어내고 만들어 내고 생산해 내는 듯한 현대에서 지혜의 비중은 얼마나 차지하고 있을까?
인간이 복을 받고 지혜를 얻기 원한다면 하나님과의 올바른관계를 유지해야 함을 강조한다. 올바른 관계는 어떤 것일까? 전적으로 매사에 구체적으로 순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깊은 관계에 있지 않다면 이렇게 순종하기 힘들것이란 생각이 먼저 들게 된다.  듣는 것이 중요하다. 참된 지혜자가 되려면 지혜의 말씀과 부모의 훈계와 선생님의 가르침을 듣는데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경청해서 듣는것 이것이 가장 먼저 훈련되어야 할 것이여야 한다. 이제 6살이 되는 딸아이도 보면 자아가 생기면서 말을 잘 안듣는 경우를 보게 된다.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더 경험 많은 어른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경우가 있다. 6살아이도 이러는데 더 많은 세월을 살아오면서 경험으로 쌓인 어른은 더 그런 생각이 강할것이다. 내것을 비우고 듣는것에 집중하기가 쉬운 일은 아닐것이다. 자신의 것이 옳다고 여기는 임원이나 고학력자 일수록 더 어려울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미에게서 삶의 지혜를 배우라고 한다. 스스로 일하고 식량을 비축해두어 미래를 대비하는 곤충이다. 인간들이 배워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작고 힘없는 곤충에게서도 배울것이 있다. 게으른 자의 말로는 비참하다. 성실 근면한 개미에게서 배워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

믿지 않는자들이 잠언을 본다면 어떤 생각이 들지 생각해 보게 된다.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지혜를 받아 살아가려면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가운데 살아가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책을 통해 잠언을 다시 보게되었다. 그리고 관계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