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쉽게 따라 만드는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

[도서] 쉽게 따라 만드는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

박준성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쉽게 #따라 #만드는 #파이썬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

파이썬이라는 언어가 요즘 대세인듯 하다. 언어가 일단 쉽고 쓰이는 곳이 많다고 한다. 직접 사용하는 주력 언어가 아니여서 자세한 것은 모르겠지만 쉬워서 금방 배울수 있는 것 같다. 파이썬으로 주식 자동 매매 시스템을 만들려면 어떤것을 알아야 할까? 경제적 자유에 이르게 하는 주식 자동 매매 시스템. 어느정도 수준의 시스템이 만들어질지 모르겠다.

지은이의 말

주식투자는 시작하기도 편리하며, 소액으로도 충분히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도 결코 녹록치 않습니다. 내가 샀다 싶으면 최고점이고 이내 하락하는 구간을 견디다가 팔면 오르기를 반복합니다. 행여 타이밍을 놓칠까 걱정되어 집에서나 직장에서나 HTS/MTS 에서 눈을 떼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 순간에 느끼는 공포와 탐욕이 우리 선택을 방해하기 때문에 생각은 하되 행동하지 못하고 마치 일확천금 기회 같았던 그때를 지나고서야 후회하게 됩니다. 바로 여기서 시스템

트레이닝이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정해진 룰에 따라 트레이딩 하는 자동 매매 시스템은 규칙대로 매매하며,

우리가 섣불리 하지 못하는 행동들도 대신해 줍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는 동안 수백에서 수천가지의 많은 종목이 내가 정한 매수, 매도 조건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기 때문에 우리 시간을 훨씬 아껴줄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를 대신해서 매매 종목들을 선별하고 조건에 부합하면 사고 팔기 까지 하는 트레이딩 시스템 개발은 한순간의 일확천금은 아닐지라도 나 대신에 주식시장에서 꾸준히 돈을 벌수 있는 분신을 만드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여러분이 주식 자동매매의 원리를 익히고 자신만의 전략을 개발하여 경제적 자유에 더 가까워 질수 있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작가의 말 中


파이썬의 기본을 알려주는 챕터는 언어의 일반적인 내용이다. 책에서는 키움 API 를 이용하여 주식 매매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키움 API 를 사용하려면 키움증권 계좌가 있어야 한다. 실제계좌로 테스트 하기엔 위험이 있으니 모의 계좌를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키움증권에서 KOA Studio 라고해서 OPEN Api 를 테스트 해볼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서 이를 이용해서 파이썬과 연동해서 자동 매매 시스템을 만들수 있는 원리였다. 당일 상위 거래량이라는 TR 도 제공하고 있어 이를 이용한다.

로직을 짠 매매 시스템이기 때문에 전략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RSI 기반으로 역추세 전략을 사용한다. 전략을 짜려면 주식의 속성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전략 짜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프로그램으로 매수/매도 할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다고 해서 끝난것이 아닌게 자동으로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아야 하는데 이걸 어떻게 잡느냐가 관건이라고 볼수 있다. 고로 전략을 알아야 하고 언제 매수해야 하는지 언제 매도해야하는지를 정할수 있어야 보다 손해를 덜보고 이익을 볼수 있는 자동 매매 시스템이 될수 있다. 매수 조건과 매도 조건을 잘 정하는것이 중요하다.

파이썬으로 주식 자동 매매 시스템 구성하기. 알아야 하는 것도 많고 프로그래밍 초보라면 파이썬이라는 언어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결코 쉽지 않지만 이 책을 다 보고 다 실습해 본다면 파이썬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익힐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주식에 대해서는 아 이런 방법으로 매도/매수 해볼수 있겠구나 하는 것을 배울수 있을것이다. 파이썬을 통해 자동 매매 시스템을 구현하기가 가능하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물론 전략과 매수/매도 조건은 잘 넣어야 하겠지만 말이다. 주식이 가능하다면 비트코인도 가능한 API 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