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프로그래머의 뇌

[도서] 프로그래머의 뇌

펠리너 헤르만스 저/차건희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나의 한줄 추천사]

코딩할때 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싶을때 이 책을 보라

[책 추천 이유]

코딩할때 뇌를 이해하고 있다면, 코딩을 좀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끼? 라는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실제 코딩할때 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준고 있다. 암묵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을 인지적으로 알수 있기 때문에 코딩할때 좀더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내가 찾고자 했던 질문들]

1. 아직 코딩을 안끝냈을때 내일을 위한 코딩 저장법은?

- 퇴근할 시점에 코딩이 남아 있다면, 코딩을 내일은 어디서 부터 짜야하는지 기록을 해줘야 업무 중단에 따른 뇌의 워밍업 부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실제 이 부분을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데, 내가 활용하는 방법과 유사해서 살짝 놀라웠다. txt 에 현재 여기까지 짰고, 내일 이부분을 짜겠다라고 기록만 해놓기만 해도 뇌의 부하 및 스트레스를 확 줄일 수 있고, 업무 끝나는 시점에 뇌를 쉬게 할 수 있어서 이부분은 정말 실용적이며, 아주 좋은 방법이다.

2. 리펙터링을 왜 하는가?

- 실제 리펙타링을 하는 것은 뇌의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여기서는 설명하고 있다. 남의 코드를 내가 읽기 쉽게 바꾸는것도 리펙터링이라고 할수 있는데, 남의 코드가 눈에 안들어 오면서 뇌에서 인식하기 위한 가독성이 떨어져서 뇌의 부하를 초래하기 때문에, 뇌의 부하를 줄일기 위한 방법으로 리펙터링을 추천하고 있다.

3. 코드를 쉽게 배우는 방법?

- 여기서는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방법을 추천하는데, 실제 이 방법을 활용하는 사람이 몇명이 있을까 싶다. 아이들 영어 단어 맞추기, 동물이름 맞추기 할때 플래시 카드를 활용하는데, 코드를 배울때는 이런 단어적 측면 보다는 패턴을 배우는 것이 훨씬 낫다고 생각이 든다. 그래서 플래시 카드 활용 방법 보다는 개인적으로는 구현하고 싶은 것을 먼저 생각하고, 그 구현 과정에서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제일 빠르게 코드를 쉽게 배우는 것이라 생각한다.

4. 좀더 자세한 인포그래픽으로 알고 싶다면?

https://yoan-thirion.gitbook.io/knowledge-base/software-craftsmanship/the-programmers-brain

"제이펍(Jpub)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서평입니다."


https://yoan-thirion.gitbook.io/knowledge-base/software-craftsmanship/the-programmers-brain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