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유령법안

[도서] 유령법안

김이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김이수 작가의 책을 읽은 적이 있다. [가토의 검]. 굉장히 독특하면서도 흥미로운 작품이라고 기억하고 있다. 어떤 작품은 읽은 후 작가의 이름이나 제목마저도 남기지 않고 휘발되어 버리는데 반해 이 작가의 작품은 그만큼 강한 인상을 남겼다. 사실 처음부터 그 작가의 작품인 줄 알고 읽었던 것은 아니었다. 술술 잘 넘어가는 페이지는 읽다보니 궁금해졌고 책날개에 있는 가토의 검이라는 작품을 보고 확신을 했다. 다음에 이 작가의 작품이 나온다면 또 나는 흥미를 가지고 궁금증을 발동할 것이다.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일까 하고 말이다. 

 

작가는 작가 소개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현재 국회에서 행정실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그런 경력이 이야기 속에서도 다분히 잘 드러나고 있다. 수행원인 호민은 의원들을 모시고 독일을 거쳐서 터키로 의원외교활동을 나왔다. 터키에서 일정을 마치고 아침 운동을 하겠다고 모인 의원들. 위원장님이 내려오실 때가 되어서 마중을 나갔던 호민은 엘리베이터에서 피습을 당한 또 다른 의원을 보고 놀란다. 급하게 병원으로 이송된 의원. 누가 무슨 이유로 이 외국 땅에서 사람을 칼로 찌른 것일까. 

 

요즘 같은 세상에 엘리베이터 정도야 cctv를 돌려보면 누구인지 다 범인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이 호텔에는 그런 것이 없다. 개인의 인권을 더 소중히 여기는 것일까. 겨우 확보한 것이 직원 통로로 나가는 부르카를 입은 한 여자의 모습이다. 전부 다 뒤집어 쓰는 그런 옷이라서 누구라도 특정할 수도 없는 그런 상황이다. 다행히 병원으로 이송된 의원은 목숨은 건졌지만 수술이 불가피한 상황. 혹시라도 이슬람 테러집단에 의한 것일까봐 남은 사람들은 전부 대사관으로 이동을 한다. 피습을 당한 사람만 빼고 나머지는 한국으로 돌아온다. 돌아와서도 그때 당시 상황에 대한 이야기나 사건에 대한 조사는 계속된다.

 

이야기 속에서 언급되는 수쿠크 법이라던지 한기통이라고 한국기독교통합이라는 집단이라던지 하는 것은 낯설지만 또 한편 익숙하다. 한기통은 아무래도 한기총을 조금 바꾼 것 같다는 느낌도 든다. 정치계와 종교계. 같이 손을 잡을 수 밖에 없는 묘한 동거. 한 쪽은 표를 위해서 다른 한 쪽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다. 한국 내에서 하나의 종교를 가진 사람들의 인구가 어느 정도 있다 보니 그들을 제외하고는 표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 당연히 계산된 것이다. 

 

자신들이 조작을 만들고 그것을 믿지 못해 제2의 대안을 만들고 그 계획이 또 잘못되어 새로운 사건이 생겨나고. 이야기는 전형적인 장르소설의 형태를 따르고 있지만 왠지 모르게 이것이 그저 단순한 픽션이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선거를 앞두고 있는 지금이라면 더욱 말이다. 대통령이 되기 위한 후보들이 나와 있지만 어느 한 사람도 마음에 들어서 누구다 싶은 사람이 없다는 것이 지금 나의 결정이다. 너무도 현실적이어서 더욱 몰입해 읽을 수 밖에 없는 작품. 그것이 바로 이 [유령법안]이 아닐까. 부디 현실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의원들의 의전을 빙자한 해외 여행은 계속되겠지만 말이다. 이 코로나시대에 갇혀 있는 일반사람들은 외면한 채.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ne518


    국회 행정실장이군요 그런 사람이 소설을 쓰다니... 소설을 소설로만 못 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그저 소설이기를...


    희선

    2022.01.17 02:33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난

      아무래도 현직이라 사실성이 더 도드라지는 면도 있을 것 같아요. 국회의원들이 세금을 쓰면서 눈누난나 놀러다니는 꼴이란.

      2022.01.19 11:30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제목에 걸맞는 '유령법안'이 내용 안에서 나오나요?
    사실적 이야기일 수도 있겠다 싶네요.

    2022.01.21 23:25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난

      본문에서는 수쿠크법이라는 그런 법으로 설정되어 있어요. 실제로 찾아보니까 수쿠크는 있는데 그런 법은 없더라구요. 언젠가는 이런 법이 만들어 질 수도 있겠죠.

      2022.01.23 11:01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