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기를 부르는 그림

[도서] 아기를 부르는 그림

미야베 미유키 저/이규원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아기를 부르는 그림이라는 제목의 이 책에는 기타기타 시리즈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기타기타라는 제목을 보니 지난 번 선물받았던 기타기타 사건부의 속편임을 잘 알 수 있다. 전작을 읽었다고 생각했다. 기타이치라던가 기타라던가 하는 이름들이 낯익지 않았다. 검색을 해본다. 책을 선물 받은 건 분명히 알고 있었다. 책은 있지만 아직 읽지 않았다. 그래서 그랬구나. 다시 거꾸로 읽게 생겼다.

 

살짝 긴 편집자 후기를 먼저 읽어본다. 미미여사에 관해 더 잘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이야기의 연결 부분까지 잘 알 수 있다. 거기다 이번에는 출간 순서대로 정리해두기까지해서 이 순서대로 읽는 것도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미야베 월드 제2막이라는 큰 시리즈 안에 있는 여러 권의 이야기들은 또 제각각 주인공에 따라 분위기에 따라 다른 시리즈로 나뉘게 된다. 기타기타 시리즈도 그 중에 하나다.

 

단, 중요한 것은 상대방 대답이 아니야.

대답할 때 눈빛이 어떤지, 호흡은 어떤지, 몸짓은 어떤지, 그런 걸 잘 보는 거야.

115p

 

기타이치는 문고장수다. 여기서 문고란 이쁘게 꾸며진 박스를 뜻한다. 책도 아니고 박스를 무엇에 쓴단 말인가 하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실제 에도시대에 문고상이라는 직업이 있었다고 한다. 무언가를 담아두는 용도로 사용된 것 같다. 여기에도 유행이 있어서 시즌에 맞게 또는 절기에 맞게 그림을 바꿔줘야 한다. 아기를 가지게 만든다 해서 인기가 있었던 그림이 오히려 악이 되었다. 아이가 태어나 기쁜 것도 잠시 아이가 급작스럽게 죽어 버린 것이다. 무슨 사고가 있었던 것도 아니다. 이런 때 사람들은 자신의 탓이 아닌 남 탓을 할 핑계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그 그림이 된 것이다. 거기다 그림은 원래 그림에서 달라져 있다.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 문고장수인 기타이치와 목욕탕에서 일하는 기타지가 다시 한번 힘을 합치게 된다.

 

<짱구머리 속에 든 것>이라는 제목에서는 한 가족의 독살사건을 그리고 <인어의 독>이라는 제목에서는 앞의 독살사건이 계속 이어지게 된다. 무엇보다 반가웠던 것은 다른 시리즈에서 보았던 짱구다. 머리가 다른 사람보다 크고 튀어 나온 탓에 짱구라는 별명이 붙은 그는 모든 것을 다 기억하는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졌다. 그를 여기서 다시 볼 수 있다고 생각도 못해서 더욱 반가움을 금할 수 없다. 한 작가의 같은 시리즈를 계속 해서 읽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놈이 죽이지 않고도 고문에 못 이겨 자기가 죽였다고 자백해 버릴 거라는 말씀이군요.!

244p

 

또한 이 시리즈에서는 새로운 캐릭터들을 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대충 얽힌 다른 사람을 잡아서 고문해서 자백을 받고 사건을 끝이라고 하는 것에 질려버린 검시관 구리야마 슈고로이다. 작가가 CSI라는 드라마를 좋아해서 소설에서 써먹자고 생각했다는데 나도 그 드라마를 워낙 좋아해서 그런지 이런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캐릭터가 더욱 흥미롭게 느껴지는 것이다. 다음 이야기에서도 등장해서 기타이치를 도와줄 수 있기를 바란다.

 

사건은 분명 끝이 났지만 마지막 장을 덮어도 아쉬움이 남는다. 그것은 아직 무언가 남은 것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일수도 있다. 완벽하게 다 잡아 가두고 또는 죽고 끝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다. 작가는 기타이치가 제대로 된 오캇피키가 될 때까지 이 시리즈를 쓰고 싶다고 했으니 다음에는 조금은 발전된 기타이치를 볼 수도 있겠다. 그런 기대감으로 기다림을 즐겨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9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Aslan

    미미 여사의 골수팬 다우십니다^^

    2022.11.24 17:01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난

      히히. 언젠가 미미여사님을 뵐 수 있길.

      2022.11.25 11:35
    • 파워블로그 Aslan

      저는 그냥 그때그때 닿는 일본소설 읽고 있어서 ㅎㅎ
      기회가 되면 좋겠어요!

      2022.11.25 20:07
    • 파워블로그 나난

      도서관에도 많이 있으니 한번쯤 어떤지 맛 보시걸 추천합니다.ㅎㅎ

      2022.11.29 19:56
    • 파워블로그 Aslan

      예전에 한 권 읽었었고, 단편 중편인가 후루룩 읽은 적은 있지요.

      2022.12.01 23:16
  • 스타블로거 ne518


    기타이치가 오캇피키가 될 때까지 이 이야기 나오는군요 기타이치뿐 아니라 기타지도 뭔가 비밀이 있어 보입니다 언젠가 나올지... 짱구가 나오는군요 기억력 좋은 그 아이... 다른 데서 본 사람이 나오면 반갑기도 하죠


    희선

    2022.11.25 02:43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난

      맞아요. 기타지도 뭔가 비밀이 있어보여요. 희선님에게는 오캇피키나 하는 이름들이 낯설지 않을 것 같아요. 원서를 읽으시니.

      2022.11.25 11:36
  • 스타블로거 cOcOgOOn

    미미라는 애칭이 있군요.....사실 화차말고는 잘 몰랐는데 찾아보니 방대하네요!!! 리뷰보니 하나하나 읽어보고 싶네요~ㅎㅎㅎㅎㅎㅎㅎ

    2022.11.25 08:59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나난

      화차는 현대물이고 이 에도 시리즈가 제2막으로 분류되는데 전 개인적으로 현대물도 좋아하지만 이 에도시리즈를 너무 사랑합니다.

      2022.11.25 11:31

PRIDE1